당근에서 우리동네 단골가게 쉽게 파악 가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5 08:53:5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령대별로 동네 이웃들이 가장 많이 찾는 단골 가게는 어디일까?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동네 가게와 지역 주민을 연결하는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의 ‘단골’ 데이터를 분석,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별로 어떤 업종의 가게들에 ‘단골’을 가장 많이 맺고 있는지, 업종별 순위 TOP5 데이터를 25일 공개했다.
 

▲당근에서 우리동네 단골가게 쉽게 파악 가능

당근은 비즈프로필이 공식 오픈한 2021년 2월부터 올해 9월까지의 누적 데이터를 통해,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분석했다. 이용자들이 비즈프로필 단골을 맺고 자주 찾는 동네 가게들을 분석한 결과 ▲생활밀착형 ▲자기관리 ▲자기개발 ▲오프라인 쇼핑이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갈 수 있는 근거리 생활권) 트렌드의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먼저 10대가 단골맺기를 가장 많이 한 가게는 뷰티(1위) 업종으로, 미용실, 네일샵 등 ▲자기관리에 가장 관심이 많은 세대임을 보여줬다. 해당 업종들은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만큼,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가게들을 ‘단골’로 등록해두고 자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자기개발과 취미 생활에 관심이 큰 세대인 만큼, 클래스(1위) 업종을 가장 많이 찾았다. ‘갓생(God+生, 매일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 트렌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세대인 만큼 악기, 운동,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클래스부터 가죽공예, 주류, 목공, 도예 등 이색 원데이 클래스까지 동네에서 손쉽게 취미 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학원들이 주를 이루는 과외 업종(5위)도 순위권에 들며, 20대들이 어학 공부에도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한 3040 세대에서는 가사 활동 및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와 가게에 대한 선호도가 확인됐다. 30대와 40대에서 모두 ‘청소’가 1위를 차지했으며, 5위권 내 진입한 인기 업종이 △청소 △운송 △장보기 △음식점 △카페로 동일했다. 특히 세탁이나 집안 청소, 용달, 퀵서비스와 같이 기존 포털이나 SNS에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집 근처의 생활 서비스 업체들도 당근에서는 손쉽게 검색해 찾을 수 있어, 단골로 등록해두고 정기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50대에서는 식료품 가게들을 모아놓은 ‘장보기’ 업종이 1위, 가구점,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 할인점, 잡화점 등 ‘쇼핑’ 업종이 5위를 차지하는 등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성이 두드러졌다. 특히 집 주변 과일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등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동네 가게들의 단골 등록 수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식자재의 경우 신선도가 중요해 당일 할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즈프로필에서 ‘단골'을 맺어두면 마감 할인 소식이나 오늘 입고된 신선 식품 소식 등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문경원 당근 지역사업실장은 “당근에서는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거의 모든 업종의 동네 가게를 만나볼 수 있고, 인기 순위에 오른 가게들 모두 동네에서 주로 찾는 가게,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곳”이라며 “이용자들이 비즈프로필을 통해 동네생활의 편의와 즐거움을 더하는 ‘단골’ 가게를 만들 수 있도록 동네 가게와 지역민 간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근 비즈프로필은 올해 10월 기준 가입한 동네 가게 수가 80만개, 누적 이용자 수는 2400만명을 넘어서며 동네 가게와 지역 주민을 연결하는 대표적인 소통 채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비즈프로필에서 몰랐던 동네 가게들을 발견하고, 자영업자들은 비즈프로필로 가게 소식을 알리고, 할인 쿠폰을 발행하는 등 빠르게 단골 손님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