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脫석탄’ 사업 경영 천명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10-28 10:29:47
  • -
  • +
  • 인쇄
이사회, 석탄 관련 신규 사업(투자∙시공∙트레이딩) 전면 중단 결정
기존 사업 순차적으로 사업 종료 및 철수…비금융사 최초 탈석탄 선언

[메가경제=임준혁 기자] 삼성물산이 건설과 상사 사업부문에서 ‘탈(脫) 석탄’을 표명하고 나섰다.

삼성물산 이사회는 27일, 석탄 관련 투자, 시공 및 트레이딩 사업에 있어 신규 사업은 전면 중단하고, 기존 사업은 완공·계약 종료 등에 따라 순차적으로 철수한다는 탈석탄 방침을 전격 결정했다.

삼성물산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관련 국제 표준인 ISO 26000과 UN에서 채택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에 바탕을 둔 비재무 6대 분야(노동/인권, 환경/안전, 상생, 컴플라이이언스, 정보보호, 사회공헌) 중심의 ESG 전략 체계를 구축하고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 ▲Biz 전 과정 사회적 책임 강화 ▲사회와 함께하는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

 

▲ 삼성물산 사옥 [사진= 삼성물산]

이에 따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거버넌스위원회에서는 지난 9월 23일,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 발전사업 참여 여부와 관련해 정부간 관계, 고객/파트너 신뢰, 건설 기술력 등 여러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참여 의견을 제시했으며, 10월 23일에는 전사적인 탈석탄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어제 열린 이사회는 거버넌스위원회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회사의 친환경 경영방침에 부합하고 글로벌 기후변화 리스크 대응 노력에 동참한다는 차원에서 향후 석탄과 관련한 신규 사업을 전면 중단하는 탈석탄 방침을 결정했다.

건설부문은 현재 시공 중인 강릉안인화력 발전소와 이번에 참여하는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 발전소는 국제기준 보다 엄격한 환경기준을 적용해 시공할 계획이며, 27일부터 석탄화력 발전 관련 사업에는 투자, 시공 등 어떠한 방식으로도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상사부문 역시 기존의 계약된 석탄 트레이딩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기존 계약 종료에 따라 순차적으로 철수할 예정이다.

앞으로 삼성물산은 주력사업인 LNG 복합화력 및 저장 시설, 신재생 에너지(풍력/태양광)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할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이번 탈석탄 선언을 계기로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저탄소사회 전환에 기여하고, 자원사용의 효율성을 높혀 순환경제 체계를 정착시키는 한편, 친환경 제품/서비스 발굴 및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삼성물산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하면서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새 학기 자녀폰 고민 끝…SKT, '아이러브 ZEM' 혜택 쏟아진다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6년 새 학기를 앞둔 학생과 학부모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한데 모은 ‘아이러브 ZEM 새 학기 페스티벌’을 26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키즈 전용 브랜드 ZEM(잼)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단말·요금제·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그 중 ZEM 앱은 안심 기능으로

2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외식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신세계푸드의 아메리칸 스타일 게스트로펍 ‘데블스도어’가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데블스도어는 최근 외식시장 전반에 가성비 중심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매주 월요일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센트럴시티점과 코엑스점에서 1인당 3만원으로

3

대한항공, 드론 군집AI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무인기 사업 본격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드론 전문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무인기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26일 파블로항공과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무인기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계약 체결식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