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퇴직연금 투자 원칙 담은 THE100리포트 발간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5 12:16:18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가 THE100리포트 109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 행복한 100세 시대를 위한 생애 자산관리 및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THE100리포트 109호에 따르면 미국의 대표적인 퇴직연금 제도인 401(k)에서 '401 밀리어네어'라는 신조어가 나올 만큼 퇴직연금 계좌를 통한 자산 적립과 투자는 이른바 '백만장자 은퇴'를 가능하게 한다.

 

▲[자료=NH투자증권]

 

한국에서도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자산을 꾸준히 적립하고 다양한 투자상품에 분산 투자하면 안정적인 노후 소득과 함께 '연금 백만장자'로 은퇴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뤘다.

 

보고서는 퇴직연금 자산을 효과적으로 늘리기 위한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주식·채권·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고, 국내외 시장을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투자 시점을 분산하면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퇴직연금은 최소 10년 이상 장기 운용이 필수이므로, 단기 시장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위험자산에도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셋째, 연령대별 전략을 세우고 포트폴리오 비중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투자 원칙을 세우고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자세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연금자산 관리를 위한 핵심임을 강조한다.

 

김동익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최근 DC형 퇴직연금 비중이 높아지고 디폴트옵션 제도 같은 다양한 제도가 도입되는 등 퇴직연금을 통해 투자하고 자산을 불리는 방법이 다양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자본시장 등이 IRP 같은 개인형퇴직연금과 함께 크게 성장하였듯 변화의 바람 속에서 퇴직연금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자기만의 투자 원칙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