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200·코스닥150 정기변경 초읽기...증권가 예상 편입 종목은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8 16:34:21
  • -
  • +
  • 인쇄
효성중공업·에이피알·OCI·미원상사 편입 예측
녹십자홀딩스·효성·명신산업·KG스틸·영풍은 편출 예측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코스피200·코스닥150 등 우리 증시의 대표 지수 변경 시점이 다가오는 가운데 편출입 예상종목이 벌써부터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달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 이후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만큼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편입 여부에 관련주도 다시 한번 들썩일 전망이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피200·코스닥150 등 한국거래소 대표 지수 재조정(리밸런싱)은 12월 13일로 편출입 종목은 다음달 중하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여의도 증권가 [사진=연합뉴스]

 

증권가에서는 저마다 지수별 편출입 예상 종목을 고르는 중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내고 효성중공업과 에이피알, OCI, 미원상사를 코스피200 지수 편입 종목으로 꼽았다. 편출 종목으로는 녹십자홀딩스, 효성, 명신산업, KG스틸, 영풍을 거론했다. 코스닥150 지수에서는 와이씨와 중앙첨단소재, 덕산테코피아 등이 편입될 것으로 봤다. 반면 신라젠과 박셀바이오, 강원에너지가 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조민규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반기에도 지수 편입 종목과 편출 종목 간 롱-숏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각각 15.3%p, 17.6%p를 기록한 바 있다”며 “이번 하반기에도 패시브 자금과 거래대금 간 괴리가 존재하는 만큼, 유사한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랙먼데이(Black Monday) 이후에도 패시브자금은 크게 축소되지 않았다”며 “패시브자금과 거래대금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한 투자자들은 지수 편출입 종목을 활용한 전략을 통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안타증권은 코스피200 지수에는 효성중공업, 에이피알, 미원상사, OCI 등 4개 종목이 편입되고, 롯데관광개발, 효성, 명신산업, 영풍, KG스틸 등 5개 종목이 편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편출 종목을 더 많이 꼽은 것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인적분할 과정에서 신설법인인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가 추가 편입돼 200개 종목을 유지하려면 다른 기존 1개 종목 제외가 불가피해서다.

 

고경범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OCI, 미원상사 등의 단순 수급 효과는 높지만 반영 수준 측면에서 지수 추종자금이 관심 가질 종목군은 효성중공업, 에이피알 등으로 판단한다"며 "에이피알은 액면분할 관련 거래정지로 다음달 1일부터 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수시 변경에서 주목해야할 종목으로 꼽혔다. SK E&S 합병에 따라 비중이 변경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고경표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양 사의 합병 관련, 주요 패시브 자금은 11/20일 기준으로 비중증가를 반영해야 한다"며 "SK E&S의 지분 인수로 SK이노베이션의 시가총액은 크게 증가하지만, SK E&S의 대주주 지분율이 높기 때문에 유동비율은 오히려 감소한다. MSCI 추종자금이 비중 증가를 반영한다면 +305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효과가 높지 않지만, KOSPI200 자금의 반영과 커플링되는 점에서 수급효과는 배가될 것"이라며 "수시변경의 비중증가 관련 발표 모멘텀도 선 반영될 유인이 높기 때문에 잠정발표 이전인 현 시점에 관련 이슈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