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 과장 광고로 방심위 '권고·법정제재' 잇따라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10-26 10:37:42
  • -
  • +
  • 인쇄
'라비앙 볼류마이징' 법정제재…'뼈엔 엠비피' 권고 조치
사측 "자체 심의 부족한 점 인정, 내달 소명 기회 남았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CJ온스타일이 소비자의 오인을 유도할만한 과장 광고 등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로부터 잇따라 행정지도를 받고 있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먼저 지난 24일 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CJ온스타일에 법정제재 '주의'를 의결했다. 이 안건은 기능성 화장품 '라비앙 볼류마이징 핑크에센스' 판매 방송에서 피부에 닿으면 거품처럼 하얗게 올라오는 제품 특성을 쇼호스트가 과장해 표현한 데 따른 것이다.
 

▲ CJ온스타일 사옥 전경 [사진=CJ온스타일]

 

방심위는 CJ온스타일이 해당 방송에서 쇼호스트 심스라, 이원교와 게스트 심진화가 과장된 표현을 사용해 마치 사용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버블 현상'이 일어나는 것처럼 시청자들을 오인하도록 한 점을 문제 삼았다. 

 

또한 방송 도중 반복적으로 매진 설명을 과장하고 시청자의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표현을 남용했다는 사실도 방심위의 지적을 받았다.

방심위원들은 CJ온스타일이 화장품 효능‧효과에 대해 정식 시험 결과가 아니라 개인적인 체험기만으로 시청자가 오인할 수 있게 했고, 판매 수량을 과장한 점 등에 대해 규제 위반 정도가 무겁다고 봤다.

이에 위원들은 이번 안건에 대해 법정제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전원이 법정제재에 해당하는 '주의' 의견을 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에 대해 "생방송에 대해 자체적인 실시간 심의 과정이 있으나 부족한 점이 있었다"며 "이번 방심위 회의에서 주의를 받긴 했으나 아직 확정은 아니다. 다음 달 열리는 회의에서 당사 의견을 소명할 기회가 있고 이를 토대로 확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J온스타일이 과장 광고 문제로 방심위 제재선상에 오른 건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12일 CJ온스타일은 뼈 건강 기능성 식품 '뼈엔 엠비피'의 과장 광고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행정지도인 '권고' 조치를 받은 바 있다.

해당 제품의 판매 방송에서 CJ온스타일은 뼈엔 엠비피만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일한 제품인 것으로 오인될 수 있는 내용을 내보내 심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에서 해당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은 뼈엔 엠비피 외에도 이미 다수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CJ온스타일에 따르면 뼈엔 엠비피는 당시 자사 방송에서만 단독으로 판매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제품 중 홈쇼핑 판매는 유일하다고 볼 수 있었다.

이에 방심위에서도 법정제재를 받을 부분까진 아니라고 판단해 권고 조치에서 마무리됐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같은 방송에서 CJ온스타일은 뼈엔 엠비피에 대해 정확한 근거 없이 아동‧청소년 키 성장에도 효능‧효과가 있는 것과 같이 표현한 점 등도 문제가 됐다.

이와 관련해 CJ온스타일 관계자는 "키 성장 관련한 쇼호스트의 과장된 발언에 대해서는 생방송 도중 자체 심의를 통해 정정 멘트를 내보냈다"며 "방심위 역시 이 같은 점을 감안해 행정지도 조치에 그칠 수 있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생명,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삼성생명은 보이스피싱 시도가 집중되는 설 명절을 맞아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을 2월 한달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캠페인은 보이스피싱 예방 문자 발송, 지역사회 교육, 예방물품 전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소비자의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도록 기획됐다. R.E.D 캠페인은 R(RCS : 이미지 등

2

디에이이펙트, 강남 핵심 상권 유통망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글로벌 브랜드 인큐베이션 기업 로지스밸리비앤에프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디에이이펙트(DA EFFECT)가 신세계면세점 입점에 이어 강남역 핵심 상권에 위치한 코코온누리약국에 입점했다고 3일 밝혔다. 최근 의료관광 증가와 K-뷰티 인기에 힘입어 미용 의료 시술 이후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더마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

3

한촌설렁탕,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 공개…2월 초 전 가맹점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촌설렁탕이 프랜차이즈 상생 정책의 일환으로 가맹점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를 선보인다. 한촌설렁탕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오는 2월 초 전국 전 가맹점에 해당 앱을 전면 배포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최근 외식업계는 인건비와 원재료비 상승, 소비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가맹점 점주의 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촌설렁탕은 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