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에이블드, 최서은 작가 '사랑이 날다' 발달장애 작가 최초로 NFT로 발행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5 16:34:08
  • -
  • +
  • 인쇄
31일까지 여의도 국회 소통관서 '최서은 첫 개인전' 개최
NFT제작 '사랑이 날다'는 27일 'BTC 2021: NFT'서 공개 예정

발달장애 판화작가 최서은의 작품 ‘사랑이 날다’가 국내 발달장애인 작가 최초로 NFT로 발행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NFT는 발달장애 예술가 에이전시인 '디스에이블드(THISABLED)'가 소속 작가인 최서은의 첫 개인전 ‘四季 기억속으로’를 기념해 발행된다.

디스에이블드는 최 작가의 작품 '사랑이 날다'를 미디어아트로 제작했으며,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오는 31일까지 열리는 최 작가의 첫 개인전에서 관람객들과 만나고 있다.
 

▲ 발달장애 작가 작품 최초로 NFT로 발행될 최서은 작가의 작품 '사랑이 날다'.

NFT(Non-Fungible Token)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함으로써 위조 불가능한 디지털 가상자산을 일컫는 말로, 최근 디지털 예술품 등에서 희소성과 유일성이란 가치를 부여해 각광받고 있다.

이번 NFT 발행을 지원한 디스에이블드 김현일 대표는 "유명 비장애작가들 위주로 형성되고 있는 NFT 시장에서 발달장애인 작가도 당당히 참여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를 하고자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른 소속 작가들의 작품들도 지속적으로 NFT로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예술 분야도 디지털화 되고 있는 트렌드에 따라 발달장애인 작가들의 작품도 NFT로 발행해 세계적 NFT 마켓인 오픈씨(Open sea)를 통해 판로를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갖고 있다.

최서은 작가는 독특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와 더불어 무게감이 느껴지는 추상작품을 주로 진행하며 자신만의 기법으로 다채롭게 작품을 표현해온 13년 경력의 판화작가다.

전국공모 부산미술대전에 연속 5회 입선 및 ACEP 한·EU 발달장애 아티스트 한국특별전 등에 참여하는등 다양한 곳에서 작품성과 함께 무한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 작가의 ‘사랑이 날다’ NFT 작품을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디지털화가 필요하다.

디지털 아트 전문기업인 엘팩토리(대표 이경태)의 스마트액자인 ‘블루캔버스’로 구현되어 오는 27일 그랜드 하얏트 호텔 서울에서 개최하는 ‘블록체인 트렌드 컨퍼런스(BTC) 2021: NFT'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 행사는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인 토큰포스트 주최로 개최된다.

39명의 발달장애 예술가와 함께하고 있는 디스에이블드는 새로운 소셜문화를 만들어가겠다는 야심찬 게획을 실행중이다. 특히, 점차 확대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시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들과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틸하트클럽' 정용화·선우정아, 풋풋 스쿨밴드에 "너무 귀여워" 과몰입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net 글로벌 밴드 메이킹 서바이벌 ‘스틸하트클럽’이 첫 방송을 앞두고 1회 선공개 영상을 공개한 가운데, 풋풋한 ‘스쿨밴드’ 무대와 정용화·선우정아 디렉터의 ‘과몰입 리액션’이 화제를 모으며 본방송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렸다. 오늘(21일) 밤 10시 첫 방송되는 Mnet ‘스틸하트클럽’은 지난 20일 공식 SNS를 통해 1회

2

조주완 LG전자 CEO, 제20회 전자·IT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훈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전자는 조주완 최고경영자(CEO)가 21일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주관하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20회 전자·IT의 날’ 행사에서 최고 영예에 해당하는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훈장은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뚜렷한 기업인에게 수여되는 정부포상 중 훈격이 가장 높다

3

'나는 SOLO' 28기 영수, 대형 어장치나 묵직한 신중함인가...데프콘 "저 버릇 또!"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나는 SOLO’(나는 솔로) 28기 ‘인기남’ 영수의 오락가락 속마음이 공개된다. 22일(수) 밤 10시 30분 방송하는 ENA와 SBS Plus의 리얼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 SOLO’에서는 영수가 영숙, 정숙, 현숙을 오가며 아슬아슬한 ‘로맨스 줄타기’를 하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정숙은 “모든 분들과 대화해보고 싶다”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