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 '가맹점주 만족' 위해 내실 다진다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9 17:08:2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본사와 가맹점과의 상생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고객 만족’을 넘어 ‘가맹점주 만족’을 위한 프랜차이즈 업계의 다양한 노력이 눈에 띈다.


상생협의회나 찾아가는 간담회 등 점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용해 정책에 반영하거나 우수 가맹점 포상, 해외연수 등의 제도를 마련하는 등 함께 성장을 목표로 적극적인 상생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차돌이 가맹점주와의 간담회를 통해 상생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파파존스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모든 부서장들이 모두 배석하는 상생협의회를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으며 건의사항을 실제 정책에도 반영하고 있어 점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실제로 한국파파존스는 점주들의 요청에 따라 자율적인 30분 단축운영, 전산시스템 전면 개선, 피자박스와 포장비닐 등을 교체하기도 했다. 올해 4월에는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지류 홍보물을 75만 매 제작해 무상으로 지원한 바 있다.

외식 기업 원앤원이 운영하는 ‘원할머니 보쌈족발’과 ‘박가부대&치즈닭갈비’는 점주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외식 경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수 경영주 시상과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07년 시작해 총 10회가 진행되었으며 지난 7월에도 우수 경영주들에게 대만 외식사업 연수를 지원했다. 또한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배달앱 프로모션과 크리에이터 협업과 같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종합외식기업 다름플러스에서 운영하는 고기전문점 ‘이차돌’은 ‘전국 가맹점주 간담회’를 개최하며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전략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10월 시작된 간담회는 11월 16일 3차 간담회까지 마무리 되었으며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점주들과 만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표이사가 가맹점을 방문하여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신메뉴 시연회도 현장에서 직접 진행하고 있다. 특히 메뉴개발 이후 매장에 도입하는 과정에서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R&D데이’를 신설, 오는 30일에 첫 선을 보인다.

이차돌 관계자는 “치열한 외식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본사와 가맹점이 공동체 의식을 갖고 함께 협력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고 내실을 키우기 위한 프랜차이즈 업계의 상생 전략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해상, '드림플러스기금' 8000만원 기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현대해상은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를 방문해 ‘드림플러스기금’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드림플러스기금은 1997년부터 현대해상이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임직원의 동의를 통해 급여의 일정 금액을 출연한다. 해당 기금은 소아암, 발달지연 및 장애아동의 치료비와 수술비 지원에 쓰이고 있으며 올해까지 누적

2

IBK기업銀,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장학금 전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848명에게 장학금 16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장학금 후원에는 중기 근로자가 재직 중인 회사가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아울러 IBK장학생은 향후 도서벽지 지역의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학습지도 봉사활동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

3

우리銀, 시니어 ‘키오스크 체험’ 제공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WON뱅킹 시니어 전용 페이지 ‘우리 원더라이프’에서 ‘키오스크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기념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키오스크 체험 서비스’는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로, 음식 주문 등 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