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보수단체 3·1절 집회금지 처분 집행정지 신청 기각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26 19:55:31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법원이 방역 지침에 따른 3·1절 연휴 집회금지 처분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보수단체의 신청을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장낙원 부장판사)는 26일 자유대한호국단과 4·15 부정선거 국민투쟁본부가, 행정14부(이상훈 부장판사)는 자유와인권연구소가, 또 기독자유통일당이 각각 서울시의 집합금지 처분에 불복해 낸 집행정지 신청 사건을 기각 또는 각하했다.

재판부가 단체들의 신청을 모두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이들 단체가 3·1절 연휴에 열려던 집회에 대한 금지 처분의 효력은 그대로 유지된다.
 

▲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도심 내 집회금지 안내문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서울= 연합뉴스]

 

서울시에 따르면 자유대한호국단은 경복궁역 인근, 기독자유통일당은 청와대 사랑재 근처 등에서 3·1절 연휴 집회를 열겠다고 신청했다. 그러자 서울시는 방역 지침과 집회 제한 고시를 근거로 금지 처분을 내렸고, 이에 단체들은 각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법원은 이날 오전 이들 단체들이 서울시의 집회금지 처분에 불복해 제기한 집행정지 관련 심문을 열었다.

이날 심문에서 단체들은 집회가 코로나19 확산에 영향이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무조건 집회를 금지한 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집회 인원 등을 제한하고 있다"며 "방역 수칙을 준수한다는 납득할 만한 계획을 제시하면 무조건 금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세라젬, CES 2026서 9개 제품으로 12개 혁신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세라젬이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AI·스마트홈·디지털헬스·뷰티테크·푸드테크·가전 등 6가지 영역에 걸쳐 총 9개 제품으로 12개의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CES 혁신상은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기술력·디자인·혁신성을 종합 평가해 수여하는 글로벌 어워드로, 세라젬은 2024년부터 참여를

2

에어프레미아, 내년 1월 라스베이거스 특별전세기 띄운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프레미아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행 특별전세기를 운항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세기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가 열리는 시기에 맞춰 기획된 것으로, 행사 참석객은 물론 미국 서부 관광을 계획하는 여행객에게도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운항일정은 1월5일 밤 10시10분 인천국제공항 출발해 같은

3

삼성전자,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최고 등급 'AAA' 재지정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산업통상부로부터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Compliance Program)' 최고 등급인 'AAA'를 재지정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는 산업통상부가 수출입 관리 우수 역량을 가진 기업에게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전략물자는 반도체, 네트워크 장비 등 국가 안보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