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생명, 4년 연속 불완전판매비율 업계최저 달성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10-30 09:45:03
  • -
  • +
  • 인쇄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내부통제 전담조직 구축·운영해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NH농협생명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와 완전판매문화 정착에 노력한 결과 보험업계 4년 연속 불완전판매율 최저기록을 유지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NH농협생명의 불완전판매비율은 2020년 상반기 0.13%에서 올해 상반기 0.01%를 나타냈으며 청약철회비율 역시 올해 상반기 기준 1.1%로 업계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NH농협생명이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와 완전판매문화 정착에 노력한 결과 보험업계 4년 연속 불완전판매율 최저기록을 유지하고 있다. NH농협생명 미근동 본사 주경 이미지 [사진=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은 지난 2022년 1월 보험업계에서 처음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운영 중이다. 이 조직은 ▲수도권 ▲대구경북권 ▲충청전라권 ▲경남권 등 전국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 전담자가 영업현장을 정기 순회하며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을 수행한다.

2021년 3월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안착을 위해 각종 내부통제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누적으로 370여개 사무소를 대상으로 490여개 항목에 대해 활동이 실시됐다. 특히 NH농협생명은 올해 6월 불완전판매 근절·완전판매 문화정착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제보시스템을 구축했다.

불완전 판매행위는 NH농협생명 홈페이지나 우편·팩스 등을 통해 누구나 제보할 수 있고 익명 접수도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제보에 대한 처벌 목적이 아닌 의도치 않은 불완전 판매행태를 공유하고 재발을 막고 제도를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아울러 NH농협생명은 본사 임직원과 전속 영업조직은 물론 금융상품판매대리업자를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수립과 점검·피드백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지난 7월 금융소비자보호법령으로 신설된 방문판매 업무 관련 지침·준수방안도 제공하고 있다.

NH농협생명은 또 임직원 교육과 민원 모니터링, 완전판매 모니터링, 미스터리 쇼핑 등 방법으로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가 불완전판매비율·청약철회비율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윤해진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금융소비자 보호가 보다 실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민원발생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금융소비자 중심의 문화정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1년 3월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은 보장성 보험상품 개발과 판매, 사후관리까지 금융사 의무를 정해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 등으로부터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웅진주니어, ‘제주 감귤 토끼’ 거품비누 선봬…코코리제주와 한정판 협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의 유아동 도서 브랜드 웅진주니어가 친환경 브랜드 코코리제주와 협업해 ‘제주 감귤 토끼’ 에디션 거품비누를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제주 감귤 토끼’는 백유연 작가가 지난해 출간한 신작 그림책이다. 제주 감귤의 유래를 옛이야기와 민화 형식으로 재해석한 계절 그림책 시리즈 작품이다. 이번 에디션은 코코리제주의 대표 제품인

2

에이피알, 작년 사회공헌 57억 집행…전년比 30%↑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피알이 지난해 57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 활동을 집행하며 지역사회 상생 행보를 확대했다. 에이피알은 2025년 한 해 동안 집행한 사회공헌 금액이 총 57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긴급 구호 성금과 자사 물품 기부 등을 포함한 수치로,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 최근 3년간 누적 사회공헌 금액은 100억 원을 넘어

3

“방송 우승 메뉴가 간편식으로”… 아워홈, ‘김준현 돼지덮밥’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워홈은 신상출시 편스토랑 ‘돼지 전쟁’ 편 우승 메뉴인 ‘김준현의 감자가득 짚불향 돼지덮밥’을 간편식 브랜드 온더고 신제품으로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워홈은 편스토랑 파트너사로 참여해 ‘편하게 즐기는 집밥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한 가정간편식(HMR)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13일 방송된 ‘돼지 전쟁’ 편에서는 개그맨 김준현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