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T 한류 연계 콘텐츠, 글로벌 박람회서 눈길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12-06 10:28:4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류 IP의 개성과 감성을 우수한 국내 기술력으로 담아낸 한류연계 협업콘텐츠가 글로벌 박람회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주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 주관으로 시행하고 있는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CAST 사업)’은 개발 상품의 해외 유통망 확대를 위해 프랑스·태국 등에서 열린 글로벌 전시회에 특별관을 꾸려 참가했다.  

 

▲CAST 태국 K-박람회 포스터

먼저, 9월 7일~11일에는 유럽 최대의 라이프스타일 B2B 전문 박람회인 프랑스 ‘파리 메종&오브제 박람회 2023’에서 2023 CAST 사업 참여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했다. 파리 메종&오브제는 매년 6,700명 이상의 전문 바이어가 참여하는 박람회로, 1월에 열린 동계 행사에는 144개국에서 67,429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3 CAST 사업에 참여 중인 기업 중 총 14개 기업이 ‘파리 메종&오브제 박람회 2023’에 함께했다. 사업에 참여한 다양한 제품군과 브랜드가 일상 생활에 어우러지는 것을 집의 형태로 표현한 ‘THE CAST HOUSE’라는 컨셉으로 부스를 구성했고,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등 총 22개국의 바이어가 CAST 부스를 찾아 미팅을 가졌다.

5일간 총 158 건의 유효 거래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상담거래액은 총 31,228,063.20 USD (약 410억 원) 수준이다. 2023 CAST는 참여 기업의 상담 효율 극대화를 위해 사전 지원 및 현장 지원을 제공했다.

준비 과정에서는 바이어 응대용 세일즈 자료 준비, 가격 리스트 작성 지원, 카탈로그 디자인 등을 지원했다. 현장에서는 바이어 세일즈 프로모터, 통역, 상담 지원 등 전문 인력 배치를 통해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으며, 현장 구매 및 샘플 오더 지원 등을 통해 바이어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다.

11월 11~12일에는 범부처 협동 박람회인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를 통해 2023 CAST 참여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했다.

태국 방콕 QSNCC 에서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열린 태국 K-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들이 국내 산업과 콘텐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리 위해 공동으로 주최한 행사다. 2023 CAST는 11~12일 양일간 한류 전시·체험관 내 융합존에 CAST 부스를 설치하고 참여 기업 제품들을 홍보했다.

더욱 많은 관람객이 CAST 부스를 찾도록 하기 위해 해시스냅과 굿즈 증정 이벤트 등도 실시했다. 해시스냅은 방문객이 주어진 해시태그를 달아서 개인 계정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경우에만 사진 출력이 가능한 사진 즉석 인화 서비스다. 참여와 온라인 홍보를 동시에 늘릴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됐다.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IP 참여로 만들어진 로고·드로잉 등을 활용한 스티커팩도 증정됐다. 행사 기간 동안 해시스냅 참여 포스팅은 130여 건 발행되었으며, CAST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수는 200명 이상 증가했다.

태국에서는 패션 및 뷰티 품목의 인기가 특히 높았다. ㈜돌실나이의 K-컨템포러리 브랜드 ‘꼬마크(CCOMAQUE)’의 복주머니 가방, ‘이스트엔드(EASTEND)’가 선보인 ‘래빗 크롭 후디’, ㈜알비이엔씨의 비건 패션 백 브랜드 ‘마르헨제이(MARHENJ)’의 움베르토백 그랜드, 니치 향수 브랜드 ‘빌라에르바티움’이 보이그룹 에이비식스(AB6IX)와 협업해 만든 AB6IX 감성 향수 등에 특히 많은 문의가 쏟아졌다. 참관객 대부분이 전시 상품 구매를 희망했으며, 부스 내에선 현장 구매 가능 여부 문의가 이어져 쇼피·라자다 등 온라인 구매처 안내가 이루어졌다.

CAST 사업과 상품 전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사업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담서원 전무, 부사장 승진…'전략경영본부' 신설로 오너 경영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리온그룹이 오너 일가인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경영본부를 신설하며 그룹 차원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오리온그룹은 12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하고,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새로 만든 전략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략경영본부는 신규사업, 해외사업, 경영지원, CSR(기업의 사회적

2

젠레스 존 제로, 2.5버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호요버스는 어반 판타지 ARPG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오는 30일 업데이트 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즌 2의 주요 스토리를 중심으로 신규 에이전트 공개, 협동 전투 콘텐츠 개편, 게임 플레이 전반의 최적화를 포함한다.새롭게 합류하는 공허 사냥꾼 ‘엽빛나’는 두 가지 모습을 지

3

컴투스, ‘가치아쿠타’ 기반 콘솔·PC 신작 개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가치아쿠타’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가치아쿠타: The Game(가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치아쿠타’는 슬럼가에서 자란 소년 루도가 차별과 억압에 맞서 싸우는 배틀 액션 TV 애니메이션이다. 사회적 메시지와 독특한 그래피티 감성, 감각적인 액션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