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상환수수료율 인하...13일 이후 대출 체결 계약부터 적용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9 13:19:49
  • -
  • +
  • 인쇄
5대 시중은행 평균 주담대 중도상환수수료율 고정형 0.75%p↓
변동금리는 0.55%p 인하...저축은행권 및 금융회사도 낮아져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금융위원회가 실비용 내에서만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도록 하는 중도상환수수료 개편 방안을 오는 13일부터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시중은행 ATM 기기. [사진= 연합뉴스]

 

중도상환수수료는 소비자가 대출일로부터 3년 이내에 상환할 경우 부과할 수 있는데, 그간 구체적인 산정 기준이 없이 이를 부과하고 있었다.

 

이에 금융위는 작년 7월 자금운용 차질에 따른 기회비용과 대출 관련 행정·모집 등 실비용만 부과할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 감독 규정을 개정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대부분의 금융회사 중도상환수수료율이 낮아진다.

 

대출상품 중 은행권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현재 수수료율이 1.43%에서 0.56%으로 0.87%포인트 하락하고, 변동금리 신용대출의 경우에도 현재 수수료율 0.83%에서 0.11%로 0.72%포인트 낮아진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의 평균 주담대 중도상환수수료율은 고정금리의 경우 0.75%포인트, 변동금리는 0.55%포인트 각각 인하된다.

 

기타 담보대출은 0.08%포인트, 신용대출은 0.61%~0.69%포인트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권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은 현재 수수료율 1.64%에서 1.24%로 0.4%포인트 하락하고, 변동금리 신용대출의 경우 1.64%에서 1.33%로 0.31%포인트 낮아진다.

 

개별 금융회사의 중도상환수수료율은 오는 10일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에 공시된다.

 

공시된 중도상환수수료율은 오는 13일 이후 체결되는 신규 계약분부터 적용되며 금융회사들은 대출금 중도상환 시 발생하는 실비용을 매년 재산정해 중도상환수수료율을 공시하게 된다.

 

금융위는 “상환수수료율이 그동안 부과되던 수준에 비해 대폭 하락함에 따라 향후 국민들이 유리한 대출로 갈아타거나 대출금을 조기에 갚아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 금소법 적용을 받지 않는 상호금융권도 이른 시일 내 이번 개편방안을 적용하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 웰스, 가을맞이 렌탈 프로모션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교원 웰스는 가을 웨딩·이사 시즌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담은 '가을맞이 슈퍼 위크' 프로모션을 오는 28일까지 실시한다. 교원 웰스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환절기 수요가 높은 비데와 공기청정기 등을 중심으로 렌탈료 할인과 포인트를 증정한다.먼저, 편리한 리모컨 사용이 특징인 '웰스 리모

2

크립토미디어그룹, 제6회 가상화폐 준법·윤리 교육 진행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크립토미디어그룹이 가상자산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6회 가상화폐 준법교육 및 윤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10월 21일 디센트법률사무소와 공동 주관으로 디센트법률사무소 회의실에서 오프라인 방식으로 열렸다. 회사는 이번 과정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임직원 및 관계자의 법적 이해도와 윤리 의식을 강화

3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벤슨, 인기몰이 이어간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슨(Benson)’이 최근 걸그룹 NMIXX(엔믹스) 공식 유튜브 콘텐츠에 등장하며 팬덤과 2030세대 고객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21일 공개된 영상에는 엔믹스 멤버들의 벤슨 매장 탐방기가 생생하게 담겼다. 영상에서는 ‘엔믹스 픽’ 아이스크림 소개와 멤버들이 선택한 조합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