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ESG 활동 총망라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8-01 14:20:05
  • -
  • +
  • 인쇄
다양성과 포용성·지속가능한 금융·기후변화대응 테마 위주 구성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16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하나금융그룹의 미션에 맞춰 하나은행의 성과는 물론 관계사들의 ESG 콘텐츠도 한층 강화했다.
 

▲하나금융그룹이 작년과 올해 상반기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사진=하나금융지주]

 

스페셜 리포트로 ▲다양성과 포용성 ▲지속 가능한 금융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내용을 담아냈다. 하나금융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토대로 고객·투자자·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한 점이 눈길을 끈다.

우선 ‘다양성 및 포용성’ 리포트에서는 그룹에서 제정한 관련 정책과 핵심 과제를 소개하고 고령층·장애인·외국인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주요 서비스와 성과를 소개했다. 더불어 어린이·청소년 등 MZ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하나금융그룹만의 차별화된 금융교육 내용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지속가능한 금융 리포트의 경우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와 산업정책 강화,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 2021년 제정한 그룹 차원의 ‘지속가능금융 프레임워크’ 개정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기후변화대응 리포트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물리적 리스크와 전환 리스크 관리 노력과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하나금융그룹은 금융배출량을 산정하면서 주식과 기업대출 등 기존 범위를 넘어 지난해부터 (상업용)부동산과 (주택)모기지·자동차 금융까지 확대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 노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보고서는 하나금융그룹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를 담았다. 최근 글로벌 ESG 이슈인 생물다양성 정책과 관리 체계, 리스크 평가 방법론을 환경 성과 부문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못 쓰는 지폐를 활용한 친환경 베개 제작·배포 등 ‘머니드림’ 캠페인과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 어린이집 100호 건립 프로젝트 등 사회가치 창출 활동이 눈길을 끈다. 또 내부통제와 함께 대두된 윤리경영 활동 관련 내용도 주목받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생물다양성 관련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 ‘TNFD(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와 ‘PBAF(생물다양성 회계금융연합)’에 가입했다. 또 생물다양성 관련 리스크 관리와 함께 금융투자 확대 계획도 수립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호텔앤리조트, 신규 '호텔롯데 금액 상품권 2종'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호텔롯데는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해, 호텔롯데의 3개 사업부 롯데호텔앤리조트, 롯데면세점, 롯데월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호텔롯데 금액 상품권’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에 선보인 호텔롯데 금액 상품권은 30만원권과 50만원권 두 가지로 구성됐으며, 하나의 상품권으로 숙박, 쇼핑, 테마파크까지 자유롭

2

넥써쓰, 크로쓰x 스테이블코인 테더-게임토큰 거래쌍 도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30일 넥써쓰 관계자에 따르면 넥써쓰가 블록체인 통합 앱 크로쓰x(CROSSx)에 테더(USDT)와 게임토큰 거래쌍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의 크로쓰 토큰($CROSS)과 게임토큰 거래쌍 외에 테더를 활용해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이번 거래쌍 도입은 이용자 편의성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조치다. 스테이블코인인 테더를 통해 별도의

3

KB금융,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28일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과 체계적인 산업 재해 예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녹산국가산업단지에서 ‘찾아가는 산업현장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언어·문화적 차이로 안전수칙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KB금융은 이번 부산 지역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