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보톡스’ 봉독, 주름 개선·미백 등 안티에이징 효능…화장품 성분으로 각광

최낙형 / 기사승인 : 2020-10-29 15:03:01
  • -
  • +
  • 인쇄
꿀벌의 방어물질, 항균·항염·면역에도 효과
최근 천연 친환경 성분 선호 트렌드와 부합

[메가경제= 최낙형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면서 피부 트러블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색조 화장품 매출은 감소하는 반면 민감성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제품들의 판매가 급증해 탁월한 효과를 내세운 성분들이 주목 받고 있다.

주름개선, 미백 등의 미용적인 측면은 물론 안전한 성분으로 항균, 항염, 면역 등의 효과까지 겸비한 성분들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이를 화장품에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
 

▲ 최근 꿀벌의 방어물질인 봉독이 화장품 유망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약 40여 가지의 활성 펩타이드로 구성된 꿀벌의 강력한 방어물질인 봉독 성분이 화장품 유망 성분으로 각광 받고 있다.

봉독은 예로부터 효능효과는 검증됐지만 원료의 채취가 까다로워 프로폴리스와 로얄젤리와 다르게 쉽게 대중화 되지 못했던 성분이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한가지 성분으로 다양한 기능이 나타나고, 희소성이 높은 성분으로 봉독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봉독 펩타이드(Bee Venom peptide)라고도 불리는 봉독은 순수 천연물질로 안전성이 확보됐으며, 미용적인 측면에서 이미 주름개선과 미백 효과에도 좋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그동안 1만개 이상의 논문을 통해 강력한 항균, 항염, 면역 증강에 효과가 있으며 민감한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신비의 의약’이라고 불리며 다양한 해독 작용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돼 왔으며 한의학적으로도 여러 질환 치료에 사용돼 왔다. 또 임상을 통해 부작용 및 잔류에 대한 위험성이 낮다는 것이 검증됐다.

이에 따라 최근 관련 연구에 나서는 화장품, 건식 관련 기업들이 늘고 있다. 또 실제 제품으로 출시돼 소비자들에게 다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봉독의 안티에이징 효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일명 ‘내추럴 보톡스’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10년간 봉독 연구만을 진행해 온 봉독 전문 바이오기업 아피메즈는 봉독을 활용한 핵심기술로 국내 천연물 신약 1호를 획득하는 등 앞선 기술력으로 국내는 물론 일본과 미국 등에 특허를 보유하면서 국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화장품 업계의 한 관계자는 “봉독은 순수 천연물질이라는 점에서 최근 친환경 성분을 선호하는 트렌드와도 부합되며 코로나19 확산으로 피부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와도 일맥상통한다”면서 “최근 다양한 특화 성분들이 개발돼 화장품에 적용되고 있는 만큼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화장품 업계의 유망 성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낙형
최낙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