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과 ‘벤처대출 연계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송현섭 / 기사승인 : 2023-07-10 16:17:52
  • -
  • +
  • 인쇄
혁신 벤처·스타트업 지속적인 성장 지원…국내 벤처투자시장 활력 제고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IBK기업은행은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벤처대출 연계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자금이 필요한 혁신 벤처·스타트업은 IBK기업은행에서 ‘IBK벤처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후 기술보증기금에서 ‘벤처대출(Venture Debt) 연계보증’을 발급받아 IBK기업은행에서 ‘스케일-업’ 자금을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10일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IBK기업은행과 기술보증기금의 ‘벤처대출 연계 금융지원 업무협약식’을 마친 뒤 김인태 IBK기업은행 혁신금융그룹 부행장(왼쪽)과 김영갑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IBK기업은행]

 

우선 IBK기업은행은 VC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중소기업에 대한 IBK벤처대출 지원과 함께 연계지원 대상기업을 기술보증기금에 추천한다. 기술보증기금은 추천받은 중소기업에 대한 연계보증 지원을 맡게 된다.

IBK벤처대출은 투자를 유치한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일반대출과 신주인수권부사채를 결합해 최대 10억원까지 자금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혁신 금융상품이다.

또 벤처대출 연계보증은 벤처대출 수혜기업에 투자 유치액에 따라 최대 20억원까지 연계보증을 제공하고 보증의 일정 부분을 투자로 전환하는 기술보증기금의 우대 보증상품이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국내 벤처투자시장의 활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며 “기술보증기금과 혁신기업을 적극 발굴·지원해 ‘IBK벤처대출’이 혁신기업의 대표 자금조달 방법으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최근 3년간 모험자본 2조5000억원이상, 올해 IBK벤처대출로 1000억원을 공급할 예정인데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성장과 벤처투자시장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컬리, 10월 '월간컬리' 진행… 키워드는 '클린이팅'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10월 월간컬리 키워드로 ‘클린이팅’을 선정하고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월간컬리는 매달 하나의 키워드를 선정해 고객에게 관련 상품과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제안하는 정기 프로모션이다. 고객은 월간컬리를 통해 이달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다. 키워드

2

샤오미코리아, '한가위 빅세일 통해 스마트폰·TV 특가 판매
[메가경제=정호 기자] 글로벌 IT 기업 샤오미의 한국 법인 샤오미코리아가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오는 10월 12일까지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한다. 1일 샤오미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추석 선물로 인기가 높은 로봇청소기, TV,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새 학기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스마트폰, 태블릿, 이어폰, 스마트 밴드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20%

3

정관장, 내국인 VS 외국인 정관장 국가별 선호 제품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관장이 2025년 7월~8월 여름 휴가철 면세점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가별로 선호하는 제품 차이가 뚜렷하게 나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에 따르면 올해 공항 여객 수는 6월까지 1200만 명대를 유지하다 여름 성수기를 맞아 2025년 7월 기준 1324만 명, 8월 기준 1401만 명을 기록했다. 휴가철 여행 수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