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독감백신 접종후 사망 59명중 46명 "인과성 매우 낮음"..."접종 중단 고려할 단계 아냐"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6 16:34:18
  • -
  • +
  • 인쇄
피해조사반, 사망자 46명 사인 분석…"백신 접종과 관련성 없는듯"
사망사례 관련 백신은 7개사 37개 제조번호...2건 이상 사망신고는 총 14개
13건은 조사중... 건강상태 좋은날 예방접종·접종후 의료기관서 이상반응여부 관찰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질병관리청(질병청)은 26일 전일까지 사망사례로 신고된 총 59건 중 46건에 대해 사망과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아 백신 재검정이나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질병청은 전일(25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신속대응 회의를 개최해 추가된 사망사례 20건에 대해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판단한 결과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날 이렇게 밝혔다.
 

▲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사례 현황. [출처= 질병관리청]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을 보면, 26일 0시 기준 약 1468만 건이 등록됐으며, 이 중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의 접종건수는 968만 건으로 집계됐다.

이중 전일까지 신고된 사망사례와 관련된 백신은 총 7개 제조회사의 37개 제조번호이며, 이중 동일 제조번호에서 2건 이상의 사망신고가 있는 것은 총 14개였다.

피해조사반은 재검정 또는 봉인(사용중지)에 대해서는 동일 제조번호 접종사례 중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는 2건 이상의 중증 이상반응(사망 등) 사례가 발생할 경우 검토할 예정으로, 현재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 접종 대상자별 접종현황. [출처= 질병관리청]

질병청은 추가 20건을 확인한 결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는 없었고, 20건 모두 동일 의료기관, 동일 날짜, 동일 제조번호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한 결과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경증이상반응(접종부위 통증 등) 사례 외에 중증이상반응 사례는 없어 백신의 이상이나 접종 과정상의 오류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고 질병청은 설명했다.

또한, 개별사례별로 기초조사 및 역학조사 결과, 부검결과 등을 검토한 결과, 지금까지 검토한 46건 사례 모두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아 백신 재검정이나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 만 62세부터 69세 어르신에 대한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서울서부지부를 찾은 시민들이 예방 접종을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질병청은 그 이유로 ▲ 사망사례에서 백신의 이상반응으로 추정되는 소견이 없었고, ▲ 심혈관계 질환, 뇌혈관계 질환, 당뇨, 간경화, 부정맥, 만성폐질환, 악성 종양 등 기저질환의 악화로 인한 사망가능성이 높았으며, ▲ 부검 결과 명백한 대동맥 박리, 뇌출혈, 폐동맥 혈전색전증 등 다른 사인이 있었다는 것을 꼽았다. 질병청은 신고된 59건 중 인과성이 낮다고 판단한 46건 외에, 조사 중인 13건을 포함해 추가로 신고 되는 사례들에 대해서는 역학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피해조사반 회의를 개최하여 인과성을 판단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시 유의할 점을 설명했다.

우선“인플루엔자 유행수준은 예년보다 낮고 유행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예방접종을 너무 서두르지 말고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 [출처= 질병관리청]

아울러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 알레르기 병력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리고,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강조했다.

또,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증상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에 호전된다. 그러나 접종 후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라고 안내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