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임차형 공공주택 활성화 위한 산학연 세미나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7:24:39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20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 한국부동산분석학회와 함께 임차형 공공주택(기존주택 전세임대 및 보증금 지원형 장기안심주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사진=KB국민은행]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7일 SH공사와 임차형 공공주택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서울형 안심전세은행 플랫폼 구축’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의 일환으로 이번 세미나는 ‘임차형 공공주택의 활성화 방안과 리츠를 활용한 재원 마련 모색’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이영민 SH도시연구원 기술연구부장은 SH공사와 KB국민은행이 공동 추진하는‘서울형 안심전세은행 플랫폼 구축’사업을 소개했다. KB국민은행의 부동산 플랫폼 KB부동산에 임차형 공공주택 매물 정보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SH전용관’을 신설해 자격 요건에 맞는 매물을 제공하고, 대출 가능 금액과 월 부담금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올 하반기 시범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와 함께 건물분양주택(토지임대부 분양주택), 노후공공임대 재정비사업, 주택매입 사업 등 SH공사의 주요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으로 연기금 및 공제회를 활용한 ‘모자리츠’ 금융모델도 제안했다.

 

발표에 이어 한국부동산분석학회 대체투자위원회 위원장인 전재범 강원대 교수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김상진 경희대 교수, 강상선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전문위원, 박사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연구위원, 성현탁 KB국민은행 KB부동산플랫폼부장 등 산업계·학계·연구계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임차형 공공주택 매물을 찾는 임차인의 편의성을 높이고, 임대인과 공인중개사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2

롯데백화점, '코리아그랜드세일' 참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백화점이 다음해 2월 22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의해위원회가 주관하는 외국인 대상 쇼핑문화관광축제 ‘코리아 그랜드 세일’에 참여해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21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먼저, 구매 금액의 20%를 롯데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패션·뷰티 카테고리 내 단일

3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UN세계식량계획 구호 현장'서 글로벌 맹활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UN의 구호 활동에 지속 가능성과 효율성을 더했다. 현대차는 UN 소속의 식량위기 대응 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 World Food Programme)에 아이오닉 5 차량 8대와 충전 인프라를 기증했다. 기증 차량들이 구호 현장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영상을 공개했다고 21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