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K9 자주포의 심장은 STX엔진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23 07:29:29
  • -
  • +
  • 인쇄
2025년까지 엔진 개발과 함께 부품 100% 국산화 추진

STX엔진이 23일부터 열리는 2021 방위산업 부품·장비 대전에 참가해 K9 자주포를 비롯한 군 장비 엔진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STX엔진은 K9 자주포의 디젤 엔진 및 부품을 실물로 전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 = STX엔진 제공

 

세계적 명품 무기로 손꼽히는 K9 자주포의 심장은 바로 이 고속 디젤 엔진. 8기통, 1000마력이며 소형·경량화한 고출력·고성능의 방산 대표 엔진이다.

현재 총 2500대를 국산화 생산했고, 국내는 물론 수출시장에서도 효자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STX엔진은 K9 자주포 수출제한 해소 및 수출 확대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이 개발 과제를 공모한 K9 자주포 디젤 엔진의 국산화 개발 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STX엔진은 이번 전시회에서 K9 자주포용 엔진 조립체 외에도 100% 국산화 추진을 위해 현재까지 국산화되지 않은 엔진 부품들도 전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높은 압력의 연료를 연소실에 분사하는 인젝터 ▲엔진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플라이 휠 ▲엔진의 폭발 압력 시 크랭크샤프트의 윤활막을 유지하고 원활히 회전하도록 돕는 베어링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부품들은 방위 산업 핵심 기술이 집약된 품목으로, 현재 수입해 쓰고 있는 것들이다.

STX엔진은 2025년까지 엔진 개발과 함께 모두 국산화한다는 계획이다.

STX엔진 박기문 대표이사는 “방위 산업의 국산화 흐름은 시대적 요구이자 사명”이라며 “이번 국내 개발 업체로 선정된 K9 자주포 엔진뿐만 아니라 K1A2 전차 성능 개량용 엔진 역시 개발·추진해 국내 방위 산업용 디젤 엔진의 저변 기술 수준을 높이고, 많은 중소 협력 업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타임테라스, 10월 한 달간 ‘가을 문화 축제’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타임테라스는 10월 한달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오는 6일부터 매주 주말 오후 2시와 6시 A블록 아트리움에서 ‘테라스 라이브’를 진행한다. 타임테라스의 대표 문화 콘텐츠인 테라스 라이브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이번 공연은 추석 황금연휴에 맞춰 인

2

식품업계, 한가위에 신메뉴와 이벤트 통해 소비자 지갑 연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올해 추석 연휴가 최장 10일에 달하면서 외식·음료 업계가 다양한 신메뉴와 이벤트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업계는 한가위의 전통적인 정취와 현대적인 감각을 결합해, 가족 단위 고객부터 젊은 세대까지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도미노피자는 가을의 제철 맛을 담은 ‘추석 제철 베스트 TOP 4’를 선보였다.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와 블랙

3

도미노피자, 추석 맞아 '베스트 TOP 4' 피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명절 추석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긴 추석연휴와 가을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추석 제철 베스트 톱 4'를 선보인다. 이번 도미노피자의 톱 4는 새우+고구마 조합인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 또는 블랙타이거 슈림프에 고구마쥬 엣지를 더한 피자 2종과 고객 커스텀 포테이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