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스북, 시각장애인 대체자료 제작 파일 제공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9 09:49:44
  • -
  • +
  • 인쇄
출판물 파일 제공통해 점자·데이지자료 제작
정보 접근권 실현 위한 따뜻한 동행…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투스에듀 출판브랜드 이투스북이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위한 학습서 파일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 아동들의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투스북은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학습서 파일을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 제공하며, 점자 및 데이지자료 제작에 나섰다고 29일 밝혔다.
 

▲ 이투스북이 파일을 제공한 2종의 학습서(워드마스터 초등) 이미지 [사진=이투스에듀]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은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권 강화를 위해 이투스북에 원본 파일 제공을 요청했다. 이투스북은 이를 수락해 2종의 학습서(워드마스터 초등) 파일을 제공했다. 해당 자료는 복지관 내 점역사와 제작진에 의해 점자 자료 및 데이지자료로 제작되고 있다.

이번 협력은 시각장애 학생의 ‘같은 시간에 같은 책을 읽을 권리’를 실현하는 정보접근권 실현과 교육기회의 형평성 확보라는 실질적 동행이라는 것이 이투스북 관계자의 설명이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는 전체 출판물의 11.7%(2023년 기준)에 불과하다. 복지기관만으로는 공급에 한계가 있어, 출판사의 직접 참여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투스북처럼 원본 파일을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출판사는 정보격차 해소에 있어 실질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제작된 자료는 점자책 또는 전자 점자파일, 데이지북 형태로 완성돼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와 ‘넓은마을’, ‘아이프리’,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을 통해 전국의 시각장애인에게 무상으로 보급된다.

워드마스터 초등 2종 점자도서는 오는 9~10월 중에 제작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투스북 관계자는 “시각장애 아동의 학습권 실현에 함께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출판사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다양한 자료 제작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