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수의계약' 방배신삼호에 이례적 파격 조건, 왜?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5 11:16:43
  • -
  • +
  • 인쇄
평당 공사비 876만원…강남권 재건축 단지보다 저렴
공사비 2년간 인상 유예 조건도...사업촉진비는 2000억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수의계약으로 진행되는 '방배신삼호 재건축 정비사업'에 경쟁입찰 수준을 넘어선 파격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이는 경쟁입찰이 수의계약보다 조건이 우수하다는 업계관행에 비춰 볼 때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는 평가가 나온다.

 

방배신삼호 재건축은 지난달 두 차례 유찰돼 수의계약 절차로 전환됐고, 모든 입찰에 단독 응찰한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23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방배신삼호 재건축 투시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이후 HDC현대산업개발이 제출한 수의계약 제안서에는 △평당 공사비 876만원 △공사비 2년 유예 △사업비 CD+0.1% △분담금 입주시 100% △환급금 조기 지급 △사업촉진비 2000억 등 전례 없는 조건들이 담겼다.

 

이처럼 HDC현산이 제시한 평당 공사비는 인근 신반포2차(평당 949만원), 신반포4차(평당 927만원) 등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에 비해 저렴하다. 공사비 인상 유예 조건 역시 경쟁입찰에서도 보기 드문 조건이다.

 

특히, 경쟁입찰에서도 보기 드문 ‘공사비 2년간 인상 유예’ 조건까지 포함됐다. 서울시 조례 개정으로 인해 최근 정비사업의 시공자 선정 시점이 조합설립 이후로 변경되면서, 인허가까지 평균 2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를 감안하면 공사비 유예 조건은 사업비 절감 측면에서 조합에 실질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사업비 조건도 역대 최저수준이다. 사업비 조달 금리 CD+0.1%는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한남5구역은 물론 경쟁입찰을 한 한남4구역 보다도 낮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설계도 제시했다. 조합 원안 대비 가구 수를 30가구 늘리고 펜트하우스 8가구와 한강 조망 125가구를 추가 확보하는 설계를 제안했다. HDC현산은 한강 조망 가구를 늘리면서 분양 수입과 상징성을 동시에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촉진비 2000억원과 분담금 입주 시 100% 납부 등의 조건도 조합원의 자금 부담을 줄이면서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으로 설계됐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수의계약임에도 불구하고 경쟁입찰보다도 더 유리한 조건이 제시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이는 방배신삼호를 반드시 수주하겠다는 HDC현대산업개발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향후 진행될 다른 정비사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 표절 논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야심 차게 선보인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이 출시 직후 더담믐의 ‘김칩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일고 있다.자금력과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의 전형적인 ‘미투(Me-too)’ 상술로 스타트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20일 업계에 따르면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 2차 법적 대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2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불법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한 아이온2 이용자 7인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5년 12월 12일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 이용자 5인에 대한 형사 고소에 이어 두 번째 법적 대응이다. 엔씨소프트는 피고소인 7명이 아이온2에서 허용하지 않는 불법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3

스마일게이트, ‘타이베이 게임쇼 2026’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토브가 오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잔란관에서 열리는 ‘타이베이 게임쇼(Taipei Game Show) 2026’에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타이베이 게임쇼는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종합 게임 행사로, 매년 3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