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23 아이디어 페스티벌 개최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09-25 10:48:11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현대차·기아는 22일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임직원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물을 직접 제작해 발표하는 '2023 아이디어 페스티벌' 본선 경연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14회를 맞는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창의적인 연구문화를 조성하고, 임직원들의 연구개발 열정과 창의력을 장려하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행사다. 

 

▲김용화 현대차·기아 CTO 사장과 대상 수상팀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좌측부터 시나리오 부문 대상(의좋은 오누이) 이동경, 김희철, 문선회 책임연구원, 김용화 사장, 제작 부문 대상(H-sense) 김혜리, 박재희 연구원). 사진[현대차·기아]

올해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세상을 바꾸는 마음 따뜻한 기술'을 주제로 개최됐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는 지난 5월부터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해 교통 약자 및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아이디어들을 공모했다.

이 가운데 참신한 아이디어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는 총 15개 팀이 본선 진출팀으로 선발돼 이날 본선에서 경합을 펼쳤다.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하는 제작 부문에 총 9개 팀이,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안하는 시나리오 부문에 6개 팀이 각각 발표를 이어갔다.

현대차·기아는 본선에 오른 모든 팀에게 제작비와 실물 제작 공간 등을 지원했으며, 각 팀은 약 5개월의 기간 동안 각자의 아이디어를 실물 및 시나리오로 구현했다.

제작 부문에서는 ▲V2L(Vehicle to Load) 기능과 V2H(Vehicle to Hospital) 통신을 활용한 '찾아가는 인공신장실'▲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수상 구조 모빌리티 '오빗(Orbit)' ▲UWB(Ultra-wideband, 초광대역) 통신 기반 '사각지대 보행자 사고예방 기술' ▲청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수어 소통 시스템' ▲차량 공조시스템을 외부 환경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V2GO(Vehicle To Go)'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한 '햅틱 내비게이터' 등이 경쟁을 벌였다.

시나리오 부문에서는 ▲임산부 맞춤형 차량 구독 서비스 '임-편한세상' ▲AI 기반 능동형 음주운전 예측 및 예방 시스템 '드렁크헌터' ▲공유 킥보드를 활용한 휠체어 이용자의 이동성 향상 기술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 기술이 공개됐다.

중국기술연구소는 제작 부문에서 ▲차량 노크 소리를 이용한 식별제어 시스템 ▲스마트 워치 연동 기능을 활용한 운전자 헬스케어 시스템 ▲차량 내 360° 회전 카메라를 이용한 스마트 서비스를, 시나리오 부문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시각장애인 여행서비스 ▲육해공 이동이 가능한 교체형 모빌리티를 선보였다.

각 팀의 발표가 마무리된 이후 CTO 김용화 사장이 포함된 임직원 심사위원단은 작품의 참신성, 완성도 등을 평가했으며, 추가로 유튜브 '좋아요' 점수를 종합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그 결과 제작 부문에서는 '햅틱 네비게이터'를 발표한 'H-sense'팀이, 시나리오 부문에서는 '공유 킥보드를 활용한 휠체어 이용자의 이동성 향상 기술'을 발표한 '의좋은 오누이'팀이 각각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제작 부문 대상을 차지한 H-sense팀에게는 상금 1천만 원과 '2024 CES' 견학 기회가 주어졌으며, 시나리오 부문 대상 의좋은 오누이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아시아 지역 해외기술 탐방 기회가 시상됐다.

현대차·기아 CTO 김용화 사장은 "이번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모빌리티가 어떤 방식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을지 심도있게 고민한 임직원들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창의적인 연구개발문화 조성을 위해 이러한 도전의 장을 지속해서 운영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강원랜드, ‘개인정보 보호의 날’ 맞아 캠페인 실시…QR 활용 참여형 이벤트 주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가 ‘개인정보 보호의 날’을 앞두고 고객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개인정보 보호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강원랜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와 민둥산 은빛억새축제 현장 등에서 진행됐다. 특히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QR코드 스캔을 통해 고객이 직접 참여하

2

대한항공, 2026년 공개 채용 시작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항공 산업을 이끌어갈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해 2026년 공개 채용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9월 22일(월)부터 대한항공 채용 홈페이지에서 신입사원·전문인력과 신입 객실승무원 채용을 위한 지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신입 객실승무원 접수 마감은 10월 13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입사원·전문인력의 경우 10월 14

3

SKT, 장기 우수 고객 SK나이츠 홈경기 초청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5-2026 프로농구 시즌을 맞아 장기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인기 프로농구(KBL) 구단, SK나이츠 서울 홈경기 초청 이벤트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고객 초청 경기는 10월부터 11월까지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리는 일곱 차례의 SK나이츠 서울 홈경기에서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총 1750명의 고객을 초청할 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