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홍삼', 헬스디깅족 다양한 트렌드 소비에 '딱'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4 13:47:31
  • -
  • +
  • 인쇄
스틱형이어 필름형까지, 소비자 편의성
제로 칼로리,다이어터에겐'필수템'등극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소비하는 '헬스디깅(health digging)족'의 트렌드에 힘입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5년 전에 비해 약 27% 증가한 6조 2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23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건강기능식품 1위는 홍삼이었으며,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 3 등이 뒤를 이었다.  

 

▲ 건강기능성식품 선호도 1위는 홍삼이 차지했다. KCG인삼공사는 소비자 편의를 높인 제품을 잇따라 선보여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사진=KCG인삼공사]

 

업계와 메가경제 취재에 따르면 홍삼은 사포닌과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돼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KCG인삼 공사의 정관장은 국내 홍삼 제품 역사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1세대 홍삼정인 ‘정관장 홍삼정’은 지난 2007년 1000억 원의 매출액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연 매출 3000억 원대를 거두고 있다. 매년 100만 병 이상 판매되고 있는 ‘정관장 홍삼정’은 20초 당 1병 꼴로 팔리고 있다. 

 

인삼공사에 따르면 MZ세대의 눈도장을 받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1세대 홍삼정에 비해 휴대성과 편의성을 더했다. 홍삼을 쉽고 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섭취할 수 있도록 스틱형으로 제작해 건강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평이다. 스틱 1포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홍삼 함량을 충족시킬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출시 50일 만에 1만5000세트가 판매됐고, 매해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출시 5년 만인 2016년에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이후 2018년에는 1900억 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여 누적 매출액 1조3000억 원을 돌파한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3세대 홍삼제품은 스틱형보다 더 휴대가 간편한 필름형 제재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용해필름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해 휴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게 인삼공사 설명이다. 1일 섭취량당 열량이 0㎉로 다이어터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구강용해필름은 물이 필요 없고, 알약이나 캡슐 등을 삼키기 어려운 사람들도 손쉽게 섭취할 수 있어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떠오르는 제형이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초경량 개별포장으로 지갑 및 포켓에 챙겨 휴대가 간편하다. 여행이나 클라이밍·테니스 등 활동적인 운동 중에 피로가 쌓이거나 빠른 홍삼 흡수가 필요할 때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정관장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무엇보다 쓴맛을 줄여 홍삼을 처음으로 접하는 이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고, 초경량 개별포장으로 바쁜 업무 중 간편하고 신속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어 특히 간호사, 학원강사, 영업직군에서 호응을 얻으면서,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석 달만에 100만 장 판매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100년 넘게 사랑받아 온 국민 건강 아이템 '정관장 홍삼정'의 변신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계속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변화하는 트렌드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