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카드 중심 실적 회복”, 2Q 카드승인금액 313조…전년 比 3.7%↑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0 13:34:27
  • -
  • +
  • 인쇄
여신금융협회, 2분기 카드 승인실적 분석 발표
법인카드 5.9% 증가... 세금·공과금 지출 확대 영향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올해 2분기 카드 승인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하며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다. 법인카드 중심의 지출 증가와 온라인 거래 확대 등이 주된 배경으로 분석된다.

 

▲ 2024년 2분기~2025년 2분기 카드승인실적 추이 [표=여신금융협회]

 

30일 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연구소가 발표한 ‘2025년 2분기 카드승인실적 분석’에 따르면,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313조원, 승인건수는 75억1000만 건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7%, 1.7% 증가했다.

 

법인카드 승인실적은 개인카드 승인실적에 비해 더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카드 승인금액은 254조8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3% 늘었으며, 승인건수는 71억 건으로 1.9% 증가했다. 평균 승인금액은 3만5881원으로 1.3% 늘어났다.

 

법인카드 승인금액은 58조3000억원으로전년동기 대비 5.9% 증가했으며, 승인건수는 4억1000만 건으로 0.7% 감소했다. 평균 승인금액은 12만3954원으로, 6.7% 증가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기업 경영실적 개선에 따라 세금 및 공과금 납부와 지출 회복 등의 영향으로, 법인카드 승인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업종별 카드승인실적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소비생활과 밀접한 업종 중에서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9.4%), 교육서비스업(3.5%) 등에서 카드 승인금액이 증가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온라인 매출 성장세가 카드승인실적 성장의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판단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 온라인 거래액은 44조23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e쿠폰서비스를 제외할 경우 증가율은 4.1%에 달했다. 특히 음식 배달 서비스 거래액은 14.1% 증가한 반면, 티메프 사태 여파로 e쿠폰 거래액은 48.1% 급감했다.

 

신차 판매 증가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2분기 국산차 판매량은 35만3456대로 전년 대비 3.1%, 수입차는 7만7444대로 9.3% 증가했다.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승용차 판매액은 12조410억원으로 12.6% 늘었다.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판매량보다 판매액 증가 폭이 더 컸다는 분석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대내 불확실성 완화와 경기부양 기대감 등에 힘입어 소비 심리 회복세가 관측되고 있고, 신차 판매 증가와 기업 경영실적 개선 지속 등으로 전체 카드승인실적은 완만한 증가를 보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드래곤시티, ‘반 고흐’ 대표작 전시...3D 프린팅 통해 작품 질감 재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서울드래곤시티는 연말까지 3D 프린팅 기술로 재탄생한 고흐의 대표작을 모은 ‘빈센트 반 고흐 베스트 컬렉션’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반 고흐의 대표작 ‘별이 빛나는 밤에’, ‘해바라기’, ‘까마귀가 있는 밀밭’ 등 총 8점을 3D 프린팅 기술로 붓터치까지 완벽 재현해 선보인다. 실제로, 원작에서 풍기는 작품의 질감과

2

W컨셉, 여성 백 브랜드 메종 누아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패션 플랫폼 W컨셉이 파트너사와 손잡고 신규 브랜드를 론칭한다. 브랜드 공동 개발을 통해 파트너사의 매출 확대 지원과 상품 경쟁력 제고까지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W컨셉은 오는 24일 앤템포와 공동 개발한 신규 브랜드 ‘메종 누아(maison nua)’를 단독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메종 누아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클래식’

3

페레로 로쉐, 2026년 수능 응원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탈리아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페레로 로쉐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지금 이 순간을, 황금빛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가장 응원을 많이 받은 학교에는 전교생을 위한 선물 증정과 함께 광고모델 허성범의 방문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번 캠페인은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