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오늘부터… 카드사, 사용 독려금 25억 지급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2:50:11
  • -
  • +
  • 인쇄
과열 경쟁 자제...유치 마케팅 대신 공동 이벤트 진행
1차 지급분 15만원 전액 사용 시 절차 없이 자동 응모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정부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과 지급이 오늘부터 시작됐다. 카드사들은 대규모 마케팅 경쟁을 자제하는 대신, 여신금융협회를 중심으로 소비쿠폰 사용 독려를 위한 공동 이벤트에 나섰다.

 

▲ 정부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과 지급이 21일부터 시작됐다. [사진=연합뉴스]

 

2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21일부터 25일까지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신청이 가능하다. 21일은 1·6, 22일은 2·7, 23일은 3·8, 24일은 4·9, 25일은 5·0 출생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요일제 제한이 해제된다.

 

앞서 카드사들은 소비쿠폰의 주요 지급 수단인 신용·체크카드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사전 알림톡과 홉페이지·앱 공지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안내했다. 다만 지난 2020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와는 다르게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지는 않는 분위기다.

 

카드사들은 직접적인 이벤트는 마련하지 않았으며, 소비쿠폰 사용에도 기존 카드사 혜택이 적용된다는 점과 소비쿠폰 사용 실적이 기존 카드 이용 실적에 포함된다는 점 등을 중심으로 알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민생회복소비쿠폰의 정책적 취지가 소상공인 지원이기 때문에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경우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점에서 다들 조심하는 분위기"라며, "과거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과열된 마케팅으로 지적을 받은 바 있어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쿠폰 사용을 통해 카드사들이 얻게 되는 수수료 수익도 크지 않은 편이다. 소비쿠폰의 사용처는 연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장이다. 체크카드 기준 0.15~1.15%, 신용카드는 0.40~1.45% 수준의 우대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앞서 정부가 추가 수수료 인하를 요청했지만 카드사들은 역마진을 우려해 이를 거절한 바 있다.

 

카드업계는 수익성보다는 정부 정책에 대한 협조 차원에서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국민 편의를 위한 인프라 제공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사업을 통해 수익이 나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카드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경쟁을 벌이는 대신 여신금융협회를 중심으로 한 공동 이벤트를 마련했다. 카드사를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한 국민이 대상이며, 1차 지급분인 15만원을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면 별도 절차 없이 자동으로 응모된다. 

 

총 25억원 규모의 경품이 지급되며, 당첨자 수는 각 5만원 1만명, 1만원 10만명, 5000원 20만명이다. 당첨 여부는 8월 31일 이후 확인이 가능하며, 당첨받은 쿠폰도 소비쿠폰과 동일하게 소상공인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여신금융협회는 "당첨된 카드사 쿠폰은 소비쿠폰과 동일하게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정책적 효과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행, 퇴직연금 원리금비보장상품 운용수익률 1위 달성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퇴직연금 DB, DC, 개인형IRP 전 제도에 결쳐 원리금비보장상품 운용 수익률이 5대 은행 중 1위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2025년도 4분기 공시에 따르면 NH농협은행 퇴직연금 원리금비보장상품의 운용 수익률은 DB 19.93%, DC 21.55%, 개인형IRP 22.04%로 퇴직연금 전

2

LIG넥스원, 쉴드 AI와 '무인 전력'으로 드론 유도탄 실증 나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LIG넥스원은 21일(현지 시간) 무인체계 및 자율비행 기술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쉴드 AI(Shield AI)와 UAE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무인·자율 시스템 전시회 'UMEX 2026'에서 계약기념 행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LIG넥스원의 다목적 드론발사 유도탄 'L-MDM'을

3

깨끗한나라, ‘고객가치실현위원회’ 출범…60주년 맞아 고객중심경영 본격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깨끗한나라가 고객 중심 경영 강화를 위해 전사 고객 가치 거버넌스인 ‘고객가치실현위원회’를 출범했다. 22일 깨끗한나라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2026년 창립 60주년을 앞두고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일회성 제도나 대외 평가 대응이 아닌, 전사 의사결정과 업무 방식 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회사는 고객 관점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