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 속 단비 '민생회복 소비쿠폰', 활용처 알아보기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7:02:15
  • -
  • +
  • 인쇄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대형마트서 '사용불가'
"침체된 소비시장서 활기 돋게하는, 마중물"

[메가경제=정호 기자] 민생회복 소비쿠폰 접수가 시작되면서 사용처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이 쿠폰은 침체에 빠진 내수 시장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급되며 소상공인의 매출 신장을 목표로 한다. 반면, 대형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 활용처를 고민하는 소비자가 많다.

 

2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신청이 이날 오전 9시부터 접수를 시작했다. 지급 액수는 소득계층 별로 15만원부터 최대 45만원까지로 책정됐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세 가지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사용 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다. 특히 신용·체크카드 방식으로 소비쿠폰을 발급하는 일부 카드사는 이날 카드사 앱에서 접속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 한 시장 풍경 모습.[사진=메가경제]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위해 발급된 쿠폰인 만큼, 사용에는 제한이 따른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별 사용처가 정해져 있으며, 선불카드는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 매장에서만 결제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개인이 운영하는 요식업·건강식품·화장품·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배달앱에서는 판매업체 매출액과 지역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가맹점 자체 단말기로 결제할 수 있다. 이날 가게 직접 배달을 하는 배달의민족은 앱 상단에 '만나서결제' 버튼을 추가하는 등 UI를 개편했다. 

 

특히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소비쿠폰 사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BBQ, 롯데리아, 도미노 피자 등 가맹점에서는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더본코리아는 뺵다방, 새마을식당, 역전우동 등 주요 가맹점에 소비쿠폰을 사용 안내판을 부착했다. 롯데리아 또한 다음 주부터 홍보물 부착을 예정하고 있다.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는 편의점에서도 재난지원금 특수 때처럼 기획전과 할인행사를 준비 중이다. GS는 라면과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제휴카드 결제 시 25%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CU는 포인트 패이백, 간편식 한정 판매를 기획했다. 세븐일레븐은 생필품과 택배 판매 상품 기획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KGC인삼공사도 소비쿠폰 특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인삼공사는 재난지원금 당시 가맹점 매출이 30%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다이소 또한 전체 매장의 약 30%에 해당하는 가맹점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물가로 소비침체 현상이 심화되며 소비쿠폰이 발행된 것으로 보인다"며 "소비쿠폰이 얼어붙은 소비시장의 활기를 끌어내는 '마중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브랜드지수’ 자산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1위 굳건…삼성·신한·한화 뒤이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자산운용사 부문 1위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선정됐다고 8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2

다날, 원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본격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통합 결제 비즈니스 전문 기업 다날은 원화(KRW) 기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리플(Ripple) 서비스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XRP레저(XRPL)를 핵심 인프라 기술로 활용하기 위해 검토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XRPL은 리플이 주요 기여자로 참여하며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탈중앙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지난

3

BBQ, 2025년 경력 사원 공채 실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오는 21일까지 2025년 경력 사원 채용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채용은 글로벌 3개 부문, 국내 5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글로벌 부문은 미국, 캐나다, 필리핀 등 57개국에서 운영되는 BBQ의 해외매장 관리 디자인 메뉴기획 직군을 모집한다. 국내 부문은 마케팅 마켓센싱 디자인 시공 비지니스 매니저(Bus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