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안전한 일터' 구축 노사 공동선언… 중대재해 근절 앞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6 13:25:0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기아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노사 공동의지를 천명하며 중대재해 예방에 본격 나섰다.


기아는 6일 경기도 광명 AutoLand에서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언식’을 열고,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준영 기아 최고안전보건책임자(CSO) 사장과 하임봉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지부장을 비롯한 노사 관계자 16명이 참석했다.
 

▲ 기아차, '안전한 일터' 구축 노사 공동선언

이번 선언에서 노사는 ▲안전 우선의 원칙 실천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ESG 경영의 핵심으로서 안전경영 강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 강화 등 4대 목표를 설정하고 공동 실천을 약속했다.

기아는 특히 최근 산업현장 내 폭염 등 환경적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장 냉방시스템 강화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 ▲AI 기반 경고 시스템 등 스마트 안전기술의 확대 도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협력사 맞춤형 안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노사 공동 안전 캐릭터 ‘수호’ 공개 ▲다양한 안전문화 활동 전개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이번 선언은 형식적인 절차를 넘어 실질적인 실행계획 마련에 중점을 뒀다”며 “기아는 노사 및 협력사 모두가 안전의 책임 주체임을 인식하고, 지속 가능한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알바몬, 여행·지역 일경험 결합 '알바투어' 캠페인 론칭
[메가경제=정호 기자]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수능을 마친 청년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며,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특별한 캠페인을 선보인다. ‘알바몬 알바투어’는 청년들이 새로운 지역으로 떠나 ‘일하고, 여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을 통해 진짜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응원하고자 마련한 프로젝트로, 알바몬이 청년들의 도전과 성장을 진심으로 지원한다는 메시

2

쿠팡, 프리미엄 조명관 론칭…한국·유럽 브랜드 '로켓배송'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프리미엄 브랜드 전용관에 ‘조명’ 카테고리를 새롭게 론칭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프리미엄 조명관은 이탈리아, 스페인, 덴마크, 국내 등 다양한 국가의 고급 조명 브랜드를 한데 모아 구성됐다. 고객들은 쿠팡 앱을 통해 상품을 간편하게 둘러보고, 로켓배송으로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프리미엄 조명관은 시그니처(Sig

3

롯데칠성음료,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누보 3종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2025년산 햇와인 ‘보졸레 누보(Beaujolais Nouveau)’ 3종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보졸레 누보’는 프랑스 보졸레 지역을 대표하는 품종인 ‘가메(Gamay)’로 만든 레드 와인 3종으로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 빌라쥬 누보(Georges Duboeuf Beaujolais Villag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