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가천대와 'PIP3 리포좀 기반 항암 약물전달체' 연구개발 협약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2-20 15:08:47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보령은 가천대학교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과 'PIP3 리포솜 기반 약물전달체'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 각사 CI


종양 관련 대식세포(TAM)는 종양의 미세 환경에 분포하는 면역 세포로, 종양 성장을 촉진하고 항종양 면역 반응을 억제한다.

TAM 항면역억제 효과를 차단하면 암 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어 최근 TAM을 표적하는 암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가천대 연구진은 최근 연구에서 'CD14'라는 TAM 표면 수용체에 'PIP3'라는 물질이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발견하고, 해당 작용기전을 규명해 지난해 국제학술지 'Cell Death & Differentiation'에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보령은 가천대와 PIP3를 활용한 리포좀에 다양한 항암제를 탑재한 약물 전달체를 개발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현재 가천대 이길여 암·당뇨 연구원은 PIP3를 이용한 TAM 특이적 약물 전달체(DD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봉석 보령 신약연구센터장은 "양사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존 항암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전이암과 재발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옵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손보 “경영개선권고 위법 가능성"ㅋ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금융위원회의 '경영개선권고'에 대해 롯데손해보험이 반박하고 나섰다.금융위는 5일 오후 정례회의를 통해 롯데손해보험(이하, 롯데손보)에 대한 적기시정조치 '경영개선권고'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롯데손보 자본 적정성이 취약하다고 판단, 건전성 관리 강화를 주문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정기검사와

2

CJ온스타일, 가습기·전기매트도 ‘오늘도착’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서울에 첫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면서 겨울철 계절가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때 이른 초겨울 추위를 대비해 가습기·전기매트·온열기기 등 약 100여개 겨울 계절가전에 ‘오늘도착’ 등 빠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실제로 CJ온스타일이 추위가 시작된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계절가전 주문금액을

3

김승연 회장, 한화 선수단에 준우승 기념 오렌지색 아이폰으로 '찐사랑' 증명
[메가경제=정호 기자]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한화이글스의 2025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축하하기 위해 선수단에게 팀 상징과 같은 '오랜지색'의 아이폰을 선물했다. 이 아이폰 17 프로는 선수단과 스태프 총 60명에게 전달됐다. 5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 회장은 전날 아이폰을 건네며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