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방의 현재와 미래 발전방안 진단 포럼 열려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8-20 15:41:41
  • -
  • +
  • 인쇄
27일 오후1시 한국언론진흥재단 19층 기자회견장서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소방의 현재와 미래 발전방안 진단 이라는 주제로 27일(화) 오후 1시부터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한국언론진흥재단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제15차 국가위기관리포럼이 열린다.

 

이날 행사 개회식은 권설아 충북대학교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재난안전혁신센터장의 사회로, 이재은 국가위기관리포럼 상임대표의 개회사, 윤성규 세이프투데이 발행인의 환영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신정훈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전남 나주시 화순군), 조은희 여당 간사(국민의힘, 서울 서초구갑), 윤건영 야당 간사(더불어민주당, 서울 구로구을), 허석곤 소방청장, 양기근 한국재난관리학회장, 노황우 국가위기관리학회장, 송유진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장, 이장희 이재민사랑본부 이사장, 송석재 이에스엘 대표이사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개회식에 이어 제1회의에서는 차기 한국재난관리학회장인 최상옥 고려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우석 소방청 미래전략기획단 미래인재기획팀장이 ‘역량 중심의 소방인적자원 관리 모델 정립’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와 허영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본부장의 지정토론이 준비돼 있다.제2회의에서는 국가위기관리포럼 공동대표인 정찬권 국가안보재난연구원장이 좌장을 맡고 정무헌 한국소방안전원 정책연구소장이 ‘사업장 비상대응체계 일원화 방안에 대한 소고’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와 경기소방학교 교수 출신인 채진 목원대학교 교수의 지정토론이 계획돼 있다.

 

제3회의에서는 차기 국가위기관리학회장인 류상일 동의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장, 한국소방시설협회 상근 부회장을 역임한 손은수 한방유비스 연구개발센터장이 ‘전국민의 안전생활을 위한 Safety Platform System 연구개발(국민안전 습관을 편리한 습관 보다 우선화 안전문화 구축)’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기술이사를 역임한 백창선 창창한 정책연구소장의 지정토론이 예정돼 있다.이번 제15차 국가위기관리포럼은 세이프투데이, 한국재난관리학회, 국가위기관리학회,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이재민사랑본부가 공동주최한다.또 소방청이 후원하고 한국소방안전원, 전국재해구호협회, 이에스엘, 한방유비스, 창창한, 담백하루, 한국방염기술이 협찬한다.

 

이재은 국가위기관리포럼 상임대표는 “이번 제15차 국가위기관리포럼은 대한민국 ‘소방의 현재와 미래 발전방안’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2025년 예산 심의에 앞서 소방의 미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논의하는 중요한 담론의 장”이라며 “이 포럼을 통해 소방 조직과 예산, 현재 직면하고 있는 여러 이슈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대한민국 소방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포럼이 대한민국 소방안전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며 “소방안전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과제로, 국민안전 확보라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분야”라고 덧붙였다.

 

윤성규 발행인은  “국민의 안전한 습관을 편리한 습관보다 우선시하는 안전문화를 구축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보다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때가 됐다”며 “이번에 논의된 내용은 국회 행안위와 관계 기관에 전달돼 2025년 예산 심의에 반영되기를 기대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 소방이 더욱 발전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서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