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담합 제재 받은 국내외 제약사 무더기 국감 소환 예정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1 16:36:49
  • -
  • +
  • 인쇄
국회 복지위, 녹십자·SK바사 보령바이오·한국GSK 등 증인 신청 결정

[메가경제=주영래기자] 지난 7월 7천억원대 백신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은 국내외 제약회사들이 내달 열리는 국정감사장에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이종성, 최영희 의원은 내달 11일 열릴 예정인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 허은철 녹십자 대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김기철 보령바이오파마 대표, 한국GSK 관계자 등을 증인으로 신청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사진=연합뉴스]

이들 국내외 제약사들은 백신 입찰에서 담합해 7000억원대 정부예산을 낭비시켜 총 40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담합은 정부 예산 낭비로 이어졌다. 이들이 담합한 대상 백신은 모두 정부 예산으로 실시되는 국가예방접종사업(NIP) 대상 백신이었기 때문이다. 담합 범위는 인플루엔자 백신, 간염 백신, 결핵 백신, 파상풍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폐렴구균 백신 등 24개 품목이며 매출액은 약 7000억 원에 달한다.

특히 녹십자, 보령바이오파마, SK바이오사이언스 등 3개 사의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 담합으로 2011년 6월 제재를 받은 이력이 있다.

당시 공정위는 "국민 건강에 필수적인 백신 등 의약품 관련 입찰 담합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법 위반행위가 적발되는 경우 엄정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다음달 열릴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는 이들 제약사들의 담합 행위와 관련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렉서스코리아, '2025 공예트렌드페어' 참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렉서스코리아는 오는 12월 11일부터 14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공예 전문 박람회 ‘2025 공예트렌드페어’에 참가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 공예트렌드페어의 공예매개관 부스로 참여하는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Lexus Creative Masters)’는 이번 전시를 통해 렉서스가 추구하는 장인정신(Ta

2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닷컴 통해 올해 프로모션 '윈터 라이브'로 방점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의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 (이하 한국타이어)가 12월 8일부터 10일까지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T’Station)’의 온라인 타이어 쇼핑몰 ‘티스테이션닷컴’에서 ‘윈터 라이브(WINTER Liv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5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이번 프로모션은 타이어

3

홈플러스 '싱싱회관' 당일 손질·배송 생선회로 매출 153% '상승'
[메가경제=정호 기자] 외식 물가가 품목을 가리지 않고 상승하면서 겨울철 소비가 늘어나는 품목인 생선회 물가도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10월 생선회(외식)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는 5년 전 동월 대비 약 34%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생선회 가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마트나 온라인 주문으로 눈을 돌리고 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