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사회공헌까지...저축은행 스포츠 지원 활발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4 16:30:21
  • -
  • +
  • 인쇄
배구·당구 이어 e스포츠...비인기·유소년·포용 3박자 갖춰
브랜드 마케팅 혹은 사회공헌..."스포츠 후원 트렌드 변화"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저축은행의 스포츠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다. 프로스포츠에 이어 e스포츠·비인기스포츠까지 범위를 넓힌다는 전략인데, 스포츠 후원의 의미가 저축은행 이미지 제고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로 폭넓게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축은행의 스포츠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다. 프로스포츠에 이어 e스포츠·비인기스포츠까지 범위를 넓힌다는 전략인데, 스포츠 후원의 의미가 저축은행 이미지 제고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로 폭넓게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 ChatGPT 이미지 생성.]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들은 야구, 배구를 비롯한 4대 프로스포츠뿐 아니라 당구, 골프, 럭비 등 비인기스포츠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다. 아마추어 및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후원도 아끼지 않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읏맨 배구단을 운영 중인 OK저축은행은 세계당구대회 스폰서십을 맺고 당구에 대한 후원을 지속하고 있다. 또 올해까지 e스포츠의 리그오브레전드팀 ‘브리온’과 네이밍 스폰서 계약을 이어간다.

 

아울러 2010년부터 ‘선동열배 OK전국농아인야구대회’를 후원했으며, 2016년부터는 럭비 국가대표팀을 후원하는 등 장애인·비인기스포츠에 대한 지원도 활발하다.

 

SBI저축은행은 골프선수 계약과 함께 ‘피어오름 프로젝트’를 통해 유소년 스포츠 꿈나무들을 지원하고 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스포츠를 통해 마케팅 수익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옛말”이라며 “스포츠로 인한 당장의 이익보다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미래 고객을 늘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은 사회공헌과 브랜드 마케팅의 방식으로 스포츠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각 사 제공]

 

반면 스포츠로 브랜드 마케팅을 실현하는 저축은행도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프로당구 PBA 팀 운영, 한국프로골프협회 선수 및 컬링 대회 후원 등 다양한 종목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웰컴톱랭킹은 웰컴저축은행의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한국프로야구(KBO) 통계를 바탕으로 팀 승리에 기여한 선수를 높게 평가하는 선수 랭킹 시스템이다.

 

웰컴톱랭킹은 프로야구 중계방송사 그래픽에서 노출되며 별도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 데이터를 제공한다. 홈페이지에는 연간 300만 회의 방문자가 접속하는 등 프로야구팬들로부터 사랑받는 중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사회공헌 혹은 마케팅이라는 말만으로 스포츠 후원 및 지원을 설명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저축은행들이 스포츠 활동을 통해 잠재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보는 게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는 단순 기업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의 스포츠 참여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스포츠를 통한 사회적 요구가 한층 구체화되면서 기업들도 이에 맞는 액션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 표절 논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야심 차게 선보인 ‘에드워드 리 김치전 스낵’이 출시 직후 더담믐의 ‘김칩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이 일고 있다.자금력과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의 전형적인 ‘미투(Me-too)’ 상술로 스타트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20일 업계에 따르면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 2차 법적 대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 20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불법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한 아이온2 이용자 7인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5년 12월 12일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 이용자 5인에 대한 형사 고소에 이어 두 번째 법적 대응이다. 엔씨소프트는 피고소인 7명이 아이온2에서 허용하지 않는 불법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3

스마일게이트, ‘타이베이 게임쇼 2026’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토브가 오는 29일부터 2월 1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잔란관에서 열리는 ‘타이베이 게임쇼(Taipei Game Show) 2026’에 참가한다고 20일 밝혔다. 타이베이 게임쇼는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돼 온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 종합 게임 행사로, 매년 35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