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차면 모험가도 GM...함께 만들어가는 펄어비스 '검은사막'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4 16:30:58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펄어비스 검은사막이 올 여름 뜨거운 게임으로 부상하고 있다. 조선을 모티브로 한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 흥행에 이어 지난 1일 성황리 종료된 이용자 행사 ‘검은사막페스타’ 이후 관심도가 정점에 도달했다.  

 

▲ 펄어비스 '검은사막' . [사진=펄어비스]

 

신규/복귀 이용자 유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게임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베테랑 이용자들이 나섰다. 검은사막은 서비스 9년차를 맞은 MMO 게임이다. 그만큼 데이터가 쌓여 알아야 할 정보도 많다. 베테랑 이용자들은 가지각색의 방법으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다.  

 

검은사막 세계관에서 가장 먼저 맞이하는 ‘고대인의 석실’ 지역에는 팻말들을 찾아볼 수 있다 마치 NPC로 착각할 수 있는 베테랑 이용자들의 모습이다. 팻말에는 ‘게임 설정 방법’, ‘환상마 수령 방법’ 등 신규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를 담았다.   

 

월드 채팅창에 쏟아지는 질문도 직접 답변한다. “나루 장비의 투발라 전환 방법” “우두머리 등장 시간” 등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하는 훈훈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다. 검은사막에는 추천 시스템이 있어 가장 도움이 되는 이용자를 추천할 수 있다. 추천 횟수에 따라 가문명 왼편에 흑정령 아이콘이 부여된다.  

 

길드 시스템을 활용한 신규/복귀 이용자 모험 지원도 돋보인다. 길드 홍보 글에는 ‘우두머리 집결(소환) 가능’, ‘뉴비(초보 모험가) 환영’ 등 가입에 따른 혜택을 내세우고 있다. 신규 이용자들이 “길드에 납치당했다”는 표현을 사용할 만큼 적극적인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검은사막은 사냥 외에도 콘텐츠가 다양한 만큼 성향에 따라 전투, 생활, 대양, 초식 등 길드 유형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펄어비스 '검은사막' . [사진=펄어비스]

 

개발진도 신규 이용자 안착 지원에 발 빠르게 나섰다. 검은사막페스타 이후 이용자가 몰려들자 서버 혼잡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증설 작업에 돌입했다. 현재 신규 이용자 전용 서버는 주중에도 ‘매우 혼잡’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예비 서버’를 상시 가동하는 등 플레이에 지장이 없도록 모니터링 중이다. 

 

신규 이용자들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PK (Player Killing)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응했다. 기존 운영 정책 중 PvP (Player vs Player) 보호 기능의 적용 대상 범위를 확대했다. 기존 이용자들 펄어비스의 강경 대응에 대해 “PK를 지양하고 정당한 PvP를 지향하는 게임이다“ “뉴비 보호 차원에서 좋은 선택이다”라며 마음을 모았다. 

 

검은사막 GM의 활약도 빛났다. 물밀듯 쏟아지는 신규 이용자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하고, 비정상적인 현상을 빠르게 조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커뮤니티에는 “일반 채팅에서 GM을 불렀는데 귓속말로 답변해줘 감동받았다” “GM과 유저가 게임 채팅으로 소통하는 게임은 처음 본다”는 등 GM을 응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 픽베이크, 현대백화점 입점 기념 스페셜 타르트 공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프리미엄 에그타르트 브랜드 픽베이크(PickBake)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입점을 기념해 ‘딸기쇼콜라 에그타르트’를 단독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전국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현대백화점에서만 한정 판매되는 스페셜 메뉴다. 픽베이크는 성수동 1호점에서 하루 5000개 이상 판매되며 SNS에서 700만 뷰 이상 자연

2

우리銀, 협업 컨텐츠 3500만뷰 흥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운 쿠팡플레이의 인기 웹드라마 ‘직장인들’과 협업해 제작한 에피소드가 SNS 채널 누적 조회수 35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콘텐츠는 지난 9월 13일 공개된 ‘직장인들’ 시리즈의 한 에피소드로, 직장인의 업무 상황 속에 우리은행 브랜드를 위트 있게 녹여내 주목을 받았다. 이 영상은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등

3

현대해상, 재택간병 보장 담은 상품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해상은 재택 치료 시에도 간병인을 지원하는 상품인 '마음을 더하는 케어간병인보험'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간병이 필요한 노인 인구 증가와 길어지는 간병 기간에 대한 고객의 걱정을 해소하고자 마련한 상품이다. 이번 상품은 환자와 보호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전문 요양보호사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