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도시철도 이용 시민 대상 ‘열차 안내방송 설문조사’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30 16:55:26
  • -
  • +
  • 인쇄
환승 음악과 안내방송 성우, 시민이 직접 선정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부산교통공사는 새로운 환승 배경음악과 전속 성우 선정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 열차 안내방송 환승 음악 및 전속 성우 선정 설문조사 안내문

공사는 2009년부터 환승 배경음악으로 퓨전국악을 도입해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2012년에는 시민 선호도를 바탕으로 ‘바이날로그’ 작곡의 퓨전국악을 모든 환승역의 배경음악으로 채택해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공사는 설문조사를 통해 새로운 환승 배경음악과 전속 성우를 최종 선정한다. 동시에 안내방송 전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향후 안내방송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설문은 7월 28일부터 8월15일까지 3주간 진행되며,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와 설문조사 안내문 내 QR코드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환승 배경음악 후보는 △광안리의 젊음과 열기를 경쾌하게 표현한 <광안리의 열기> △동래성의 고즈넉한 풍경과 함께 조상들의 기개와 숨결을 표현한 <동래성 탐방> △부산 바다를 스치는 바람결에 시원하고 맑아지는 마음을 표현한 <바다의 바람> 등 세 곡이다. 이 곡들은 2023 대한민국작곡상 수상자인 이정호(부산대 한국음악학과 교수)의 창작곡이다.

전속 성우 후보 3인은 공사가 18명의 지원자 중 발음, 전달력, 이미지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부 심사를 통해 선발했다. 이번 설문에서는 공정성을 위해 성우의 음성만 제공하며 이름, 경력 등 신상 정보는 밝히지 않는다.

이병진 사장은 “시민들이 설문을 통해 직접 선택하는 만큼 안내방송과 환승 음악에 부산의 감성이 물씬 담기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산도시철도를 시민들과 함께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유플러스 ‘익시오’, 실제 그놈 목소리로 탐지 정확도 향상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통화 서비스인 ‘익시오(ixi-O)’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익시오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실시간으로 대화 패턴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알림을 제공하는

2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고객 설문…95% “만족”, 88% “지인 추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르노코리아(대표 니콜라 파리)는 그랑 콜레오스 출시 1주년을 맞아 실시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95%가 차량 전반에 만족한다고 11일 밝혔다.이번 조사는 차량 구매 후 5개월 이상 보유한 고객 1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됐으며, 이 중 3714명이 응답에 참여했다. 조사 결과 ‘매우 만족’(44%),

3

BBQ 토리메로, KT위즈파크 입점…‘국내 첫 야구장 이자카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의 일본 정통 이자카야 브랜드 ‘토리메로’가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KT위즈파크에 국내 이자카야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매장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야구장의 특성에 맞게 테이크아웃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는 토리메로 KT위즈파크점은 경기장 2층 중앙석과 1루석 중간에 위치했다. 국내산 닭다리살 부위를 사용한 야키토리 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