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화이자 백신 27일 의료인에 접종 시작"..."의협 불법 집단행동시 단호히 대처"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21 19:53:15
  • -
  • +
  • 인쇄
정 총리 "코백스 공급분 화이자 백신 11만7천회분 첫 도착"
"백신은 과학의 영역...정쟁의 소재로 삼지 말길" 정치권에도 당부
의료법 개정 반발에 "특정 직역 이익이 국민의 생명·안전에 우선할 수 없어"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백신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부터 공급받기로 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이번 주 우리나라에 들어와 27일부터 의료인을 상대로 접종을 시작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26일에는 국내에서 생산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으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 첫 접종이 이뤄진다"며 "같은날 화이자 백신 11만7천회분이 우리나라에 도착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물량은 곧바로 27일부터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인들에게 접종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 연합뉴스]

그러면서 “첫 접종대상자들의 의향을 94%가 접종에 동의해줄 정도로 초기단계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가 책임지고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만큼 국민여러분께서는 이를 믿고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치권을 향해서도 협조를 부탁했다.

정 총리는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물 백신'이나 '접종 거부' 등 현실과 동떨어진 자극적 용어를 써 사회적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백신은 과학의 영역이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달린 중대사이기도 하다. 백신을 정쟁의 소재로 삼는 일을 자제해 주시고 순조로운 접종에 모두가 힘을 보태달라"고도 요청했다.

▲ 국내 코로나19 백신 공급 및 접종 일정. [그래픽= 연합뉴스]

이날 회의에서 정 총리는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것에 맞서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 엄중한 대처 방침을 밝혔다.

정 총리는 “성공적인 백신 접종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 며칠 전 의사협회가 국회의료법 개정논의에 반발하여 총파업 가능성까지 표명하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우려를 하시도록 만들었다”고 꺼냈다.

이어 “더구나 교통사고만 내도 의사면허가 무조건 취소되는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특정 직역의 이익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 만약 이를 빌미로 불법적인 집단행동이 현실화된다면 정부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