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방글라데시 BSM의대 병원 설립에 1400억원 차관 공여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9-18 23:58:34
  • -
  • +
  • 인쇄
방글라데시 최초 센터중심 전문병원(중증환자 치료)
3억 달러 규모 후속 병원사업도 추진, K-보건 해외진출 가속화 기대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이 방글라데시 최초의 센터중심 전문병원(중증질환 환자 치료를 위한 특화병원) 설립에 1400억원의 EDCF 차관을 제공한다. 아울러 3억 달러 규모 후속 병원사업도 추진중이어서, K-보건의 해외진출 가속화도  기대된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약 1400억원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이 제공된 방글라데시 ‘BSM(Bangabandhu Sheikh Mujib) 의대 종합센터병원’의 완공식이 지난 14일(현지시간) 개최됐다고 밝혔다.

▲ EDCF 차관이 제공된 방글라데시 BSM의대 종합센터병원 완공식이 지난 14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개최됐다. 방글라데시 BSM의대 종합센터병원 전경.[사진=한국수출입은행 제공]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은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대(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중이다.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해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한다.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방글라데시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총리와 자히드 말레(Zahid Maleque) 보건부장관, 이장근 주방글라데시 한국대사, 전시덕 한국수출입은행 다카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완공한 병원은 수도 다카에 위치한 제1국립의과대학인 BSM의대 부속으로, 방글라데시에 최초로 건립된 센터중심 전문병원이다.

BSM 의대는 셰이크 하시나 총리의 아버지이자 국부로 추앙받는 ‘뱅골의 친구’ 셰이크 무집(‘Bangabandhu’ Sheikh Mujib)의 이름을 딴 대학으로 1965년에 설립된 방글라데시 최고의 의대다.

지하 2층 지상 9층 700병상의 규모로, 응급의료센터 및 심뇌혈관센터, 소화기센터, 신장센터, 모자보건센터 등 5개 센터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EDCF는 병원건물과 의료기자재, 의료정보시스템뿐만 아니라 을지대병원을 통해 의료진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까지 제공하여 완공 즉시 종합센터병원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EDCF는 코로나 19로 취약성이 드러난 개도국의 보건분야를 3대 중점지원분야(그린·디지털·보건) 중 하나로 선정하고,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인구밀도 세계 최고의 나라’(2021년 기준 인구 약 1억 7000만 명)로 인구 대비 의료시설이 부족하여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률이 상당히 높은 만큼, EDCF가 지원한 종합센터병원이 방글라데시의 중증환자들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사망률 감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은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방글라데시에서 보건·의료 분야 개발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의 후속으로 올해 3억 달러 규모 2차 BSM의대 병원 건립사업 승인을 추진하고 있어, 내년 한-방 수교 5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간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뿐만 아니라 K-보건 해외진출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스타항공, “여행 쉬워지다” 브랜드 캠페인 영상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스타항공이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여행 쉬워지다, Easy Flight, Eastar Jet’을 주제로 한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여행을 준비하며 복잡함을 느끼는 주인공이 이스타항공의 편리한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어려움을 해소하고 쉽게 여행을 다녀오는 과정을 담았다. △간편한 예약, △날짜 변경 수수료

2

IDT 바이오로지카, 글로벌 CDMO 수주전 본격 가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유럽 자회사 IDT 바이오로지카(IDT Biologika)가 글로벌 백신·바이오의약품 시장을 겨냥한 CDMO(위탁개발·생산) 수주전에 본격 가담했다.IDT는 최근 한 달여 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WVC(World Vaccine Congress Europe) 2025’ △독일 프랑크푸르트 ‘CPHI(Conven

3

코스맥스엔비티, 국가생산성대회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스맥스그룹의 건강기능식품 ODM(연구·개발·생산) 기업 코스맥스엔비티(COSMAX NBT)는 지난 4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49회 국가생산성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생산성대회는 국내 산업계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기관과 기업을 선정해 시상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