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맛집, 부산 장어구이·연유 쌀 바게트 달인의 비법 공개

유지훈 / 기사승인 : 2020-02-24 20:50:30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초심(初心) 지켜야 한다’는 말은 자주 한다. 하지만 막상 행동으로 초심을 지키기는 너무 힘들다. 하지만 맛집의 달인들은 수십년 동안 그 초심을 지키며 자신만의 맛을 가꿔간다.


24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부산 장어구이 달인’과 ‘연유 쌀 바게트 달인’ 맛집의 비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우선 이날 첫 번째 맛집으로는 숨어 있는 맛의 달인을 찾아가는 ‘은둔식달’ 코너다.


잠행단이 간 곳은 부산 사상구에 있는 장어구이 달인 집이다. 이곳은 60여 년 동안 한 자리를 지켜온 긴 세월이 말해주듯 장인의 향기가 물씬 묻어나는 맛집이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제공]
[사진= SBS '생활의 달인' 제공]


이 곳의 메뉴는 오직 하나로 ‘간장 양념 장어구이’란다. 60여년 동안 외길을 걸어왔으니 그 맛의 깊이를 짐작케 한다.


‘생활의 달인’은 “숯불 위에 노릇노릇하게 장어 위에 달인의 비법 간장을 입혀주면 남다른 풍미의 장어구이가 탄생한다”고 예고해 침샘을 자극했다.


이 부산 장어구이 맛집의 비결은 ‘간장 양념’. 그 비법은 바로 시어머니 때부터 내려온 60년 된 씨간장 위에 달인만의 레시피를 덧입히면서 가능해졌다고 한다.


이 양념 레시피의 비법은 특급 비밀일 수밖에 없을 터다. 오랫동안 함께 일해 온 직원들에게도 알려주지 않고 그동안 줄곧 혼자서 직접 만들어왔단다.



60년 된 씨간장과 특유의 숙성법으로 전설의 맛을 만든다는 '부산  장어구이 달인' 맛집.  은둔식달 잠행단의 필감산 셰프는 '전설'이라고 평가했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60년 된 '국보급' 씨간장에 문어 등을 이용한 양념 간장, 무청과 삶은밤, 오미자청을 이용한 특유의 숙성법으로 전설의 맛을 만든다는 '부산 장어구이 달인' 맛집. 은둔식달 잠행단의 필감산 셰프는 "전설"이라고 평가했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양념만으로는 최상의 장어구이가 탄생할 수 없는 법이다. 달인만의 숙성 기법으로 한층 더 쫄깃한 장어의 식감을 탄생시켰다고 한다.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또 다른 맛집으로 경기도 가평의 한 명품 빵집인 ‘연유 쌀 바게트 달인’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빵집의 트레이마 마크는 바로 ‘연유 쌀 바게트’다. 이 바게트를 구매하기 위해 이 곳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선다고 한다.



달인은 피잣(겉잣), 국수호박, 금귤(낑깡), 옥분당 등 색다른 재료들을 사용해 '겉바속촉'의 '연유 쌀 바게트'를 탄생시켰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달인은 피잣(겉잣), 국수호박, 금귤(낑깡), 옥분당 등 색다른 재료들을 사용해 '겉바속촉'의 '연유 쌀 바게트'를 탄생시켰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연유 쌀 바게트’를 만드는 주인공은 경력 20년 차 베테랑 파티시에인 장동욱(38) 달인이다.


‘생활의 달인’ 제작진은 “쌀가루로 만든 반죽을 상온에서 발효시킨 다음, 구운 멥쌀을 덮어 마치 누룽지 같은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라고 이곳 쌀 바게트의 매력을 전했다.


이 쌀 바게트에다 최상의 맛을 더하는 것은 바로 ‘달콤한 연유 크림’. 이 크림이 쌀 바게트와 만나면 건강함까지도 느끼게 하는 달인만의 연유 쌀 바게트가 완성된다.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연유 쌀 바게트 달인'의 또 다른 명품으로 '어니언 브레드'도 소개됐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는 '연유 쌀 바게트 달인'의 또 다른 명품으로 '어니언 브레드'도 소개됐다. [사진= 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빵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지닌 달인의 진정한 비법은 무엇일까? 바로 오늘도 초심을 잃지 않고 자신만의 빵을 만들기 위해 밤낮 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아닐까 싶다.


맛집 달인들의 공통점은 오랜 기간 갈고 닦은 숙성의 맛이 아닐까?


이날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게 될 ‘부산 장어구이 달인’과 ‘연유 쌀 바게트 달인’은 그 같은 맛집의 세계를 보여줄 듯하다. 이들 달인들이 공개할 비법이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3Q 매출 1601억 기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올 3분기에 매출 1601억원, 영업손실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RPG,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토대로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증가한 5129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 9월 말 신작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사전 마케팅 비용 등의 영향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감

2

에이에스이티-포엠일렉트로옵틱, 이차전지용 부품 베트남 수출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고체전해질막 전문기업 에이에스이티가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한다. 에이에스이티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포엠일렉트로옵틱 비나(4M Electro Optics Vina)와 전고체전해질막 제품의 현지 진출 및 전동화 산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은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3

NH농협은행, '올원×페이스페이' 경품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오는 30일까지 NH올원뱅크에서 '올원뱅크+토스 페이스페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올원×페이스페이'는 얼굴과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면, 실물카드나 휴대폰 없이도 얼굴 인식만으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간편 결제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로 가입하고 결제 수단을 NH농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