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美 텍사스 태양광사업 재원조달 성공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08 07:43:47
  • -
  • +
  • 인쇄

- 양국 투자자 함께 참여한 2억달러 규모-


한국중부발전(사장 김호빈)이 총사업비 약 2억달러, 약2300억원 규모의 미국 엘라라 태양광 사업의 재원조달계약을 성공적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 중부발전 제공

 

엘라라 태양광 사업은 130MW 규모로 미국 텍사스주 프리오카운티에 건설되며, 올해 12월에 준공 및 상업운전 예정이다.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으로 조달하며 국토부가 조성하고 한화자산운용이 운영하는 PIS펀드가 재무적투자자로 참여하고, 모건스탠리가 세무적투자자로, MMA 에너지 캐피탈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이번 재원조달은 지난 2월 이상한파로 인하여 텍사스에서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한 이후 첫 번째로 체결된 계약이다.

정전사태 이후 텍사스내 거의 모든 발전사업의 재원조달이 중단 또는 지연됐으나, 중부발전은 2011년 미국 볼더 태양광을 시작으로 10년간 미국에서 쌓아온 신재생 사업개발,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5개월간의 끈질긴 협상을 벌였다.

대주단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사업의 재원조달을 성공시켰다.

엘라라 태양광 사업으로 중부발전은 전력그룹사 중 최초로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력시장인 텍사스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후속사업인 콘초밸리 태양광 사업의 재원조달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전망이다.

중부발전은 장기적인 사업주로서 미국 신재생 사업의 개발, 건설 및 운영을 핵심역량으로 설정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초기지로 KOMIPO Energy Solution America를 설립 및 운영 중이다.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은 “어려운 시기에도 미국 텍사스 태양광의 성공적인 재원조달이라는 또 하나의 큰 이정표를 세우게 되어 의미가 깊다”며 “지난 5월 개최된 P4G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서울선언문에 부응하여, 중부발전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확대를 통한 에너지전환에 기여하기 위하여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중부발전은 62MWh 규모 미국 일렉트론 ESS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번 사업을 비롯한 네바다주 볼더 3단계 태양광(128MW, ESS 232MWh)과 텍사스주 콘초밸리 태양광(160MW) 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익확보가 예상된다.

유럽에서는 스페인 프리메라 태양광(90MW) 사업과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254MW) 사업이 운영 및 건설 중이다.

스웨덴 구바버겟 풍력(74MW) 사업은 6월 출자예정이다.

이로써 중부발전은 총 7개의 해외 신재생 자산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특히 미국, 유럽, 호주 등의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태양광 및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타임테라스, 10월 한 달간 ‘가을 문화 축제’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타임테라스는 10월 한달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오는 6일부터 매주 주말 오후 2시와 6시 A블록 아트리움에서 ‘테라스 라이브’를 진행한다. 타임테라스의 대표 문화 콘텐츠인 테라스 라이브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이번 공연은 추석 황금연휴에 맞춰 인

2

식품업계, 한가위에 신메뉴와 이벤트 통해 소비자 지갑 연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올해 추석 연휴가 최장 10일에 달하면서 외식·음료 업계가 다양한 신메뉴와 이벤트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업계는 한가위의 전통적인 정취와 현대적인 감각을 결합해, 가족 단위 고객부터 젊은 세대까지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도미노피자는 가을의 제철 맛을 담은 ‘추석 제철 베스트 TOP 4’를 선보였다.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와 블랙

3

도미노피자, 추석 맞아 '베스트 TOP 4' 피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명절 추석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긴 추석연휴와 가을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추석 제철 베스트 톱 4'를 선보인다. 이번 도미노피자의 톱 4는 새우+고구마 조합인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 또는 블랙타이거 슈림프에 고구마쥬 엣지를 더한 피자 2종과 고객 커스텀 포테이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