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AI 이미지 검색 도입… 주류 정보 손쉽게 찾는다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4 07:53:2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S리테일이 자사 주류 전문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 인공지능(AI) 이미지 검색 기능을 도입하며 고객 쇼핑 편의성 제고에 나섰다. 해당 기능은 ‘우리동네GS’ 애플리케이션 내 와인25플러스 메뉴에서 지난 6월 25일부터 적용됐다.


이번 기능 도입으로 이용자는 QR코드나 바코드 없이도 상품 사진을 촬영하거나 보유 이미지를 업로드해 약 1만여 종의 와인 및 다양한 주류에 대한 상세 정보와 리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초보자도 손쉽게 원하는 주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검색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 GS리테일, AI 이미지 검색 도입

GS리테일은 와인을 포함해 위스키, 전통주, 사케 등 폭넓은 주류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AI 모델을 최적화하고 검색 아키텍처를 고도화했다. 사전 테스트에서는 자사 미판매 제품을 제외한 검색 결과에서 높은 인식 성공률을 기록하며 실사용 기대감을 높였다.

GS리테일 측에 따르면 와인25플러스의 주류 검색량은 하루 평균 약 9,000건에 달하며, AI 기반 이미지 검색 도입이 쇼핑 편의성은 물론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와인25플러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주류를 간편하게 주문하고 전국 GS25 편의점 또는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원하는 시간에 수령할 수 있는 O4O(Online for Offline) 기반 서비스다. 상세 정보 제공, 추천 기능, 전국 단위 이용 가능성과 다양한 프로모션 등으로 접근성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갖췄다는 평가다.

서동우 GS리테일 플랫폼DX 부문장은 “AI 이미지 검색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편의 향상에 중점을 뒀다”며 “향후에도 AI 기반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 경험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트럼프 상호관세’ 위법 판결…한국 경제 ‘안도 속 첩첩산중’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해 온 무차별적 상호관세 부과 정책이 미 연방대법원에서 위법 판결을 받으면서 한국 경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25%까지 끌어올리려던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은 법적 근거를 잃었으나, 미국 측이 즉각 대체 카드를 꺼내 들면서 우리 수출 전선

2

'유통 대모' 신격호 장녀 신영자 의장 향년 85세 별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그룹 창업주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전 롯데재단 의장이 21일 별세했다. 향년 85세. 재계에 따르면 신 전 의장은 이날 오후 1시 지병으로 별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빈소는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신 의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자의 장녀로, 1942년 10월 16일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노

3

에어로케이항공,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 후원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로케이항공은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 청주 무심천 일원에서 열린 ‘청주 무심천 투데이 마라톤대회’에 후원사로 참여해 지역 생활체육 행사 지원에 나섰다. 참가자 지원을 위해 생수 2000병을 후원하고 현장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부스에서는 항공 노선 및 여행 정보를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 임직원들도 직접 대회에 참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