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여전사 최초 신종자본증권 발행, 수요예측서 인기 청신호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3-29 09:55:10
  • -
  • +
  • 인쇄
1500억원 모집에 매수주문 총 4910억원 몰려
내달 5일 최대 2500억원 증액발행 가능할 듯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KB국민카드가 여신전문금융사로는 최초로 공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선 가운데 지난 28일 글로벌 금융기관 수요예측에서 흥행몰이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29일 투자은행(IB)업계와 메가경제 취재 결과 이날 KB국민카드가 이번 수요예측에서 5년 콜옵션(조기상환권) 기준1500억원을 모집했는데 총 4910억원의 매수 주문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여신전문금융사로는 최초로 공모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선 가운데 지난 28일 글로벌 금융기관 수요예측에서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사진=KB국민카드]

 

금리 수준은 최저 4.4%에서 최대 5.1% 구간을 제시했는데 4.7802%로 모집물량을 채워 최대 2500억원 증액 발행에 청신호가 켜졌다. 내달 5일 발행될 예정인 KB국민카드 신종자본증권은 총 2500억원까지 증액에도 4.89% 선에서 최종 금리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수요예측에서 KB국민카드의 신종자본증권 신용등급은 AA-로 평가됐는데 무엇보다 KB금융그룹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기반으로 양호한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을 모두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이번에 KB국민카드가 여전사로는 처음 공모를 통한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앞으로 카드사들의 자금 조달방식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신종자본증권의 공모발행은 앞서 2018년이래 여러 카드사에서 실시한 사모 방식보다 발행금리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조달비용을 상당부분 낮출 수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여신금융사가 공모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첫 사례인 만큼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카드업계의 전반적인 업황이 호전된 것은 아니지만 KB금융그룹 계열사로서 우량한 신용등급이 상당한 메리트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KB국민카드의 공모발행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다른 여전사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수요예측에서 리테일 주문이 많이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여신전문금융사, 특히 카드사는 수신기능이 없어 금융시장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데 통상 회사의 신용도에 따라 카드채와 CP(기업어음), ABS(자산유동화증권) 등을 발행한다. KB국민카드가 이번에 발행하는 신종자본증권은 레버리지 배율 한도가 적용되는 카드채나 CP·ABS 등에 비해 후순위채로 발행비용은 더 많지만 자본계정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카드사에 유리하다.

이는 자본확충이나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주요 금융지주 및 은행들이 최근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나서면서 새로운 직접 자금조달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앞서 롯데카드도 이달 2220억원의 신종자본증권을 사모 방식으로 발행했고 현대카드도 지난 2월 1400억원을 신규 발행했다.

한편 이번 신종자본증권 공모발행이 오는 4월5일 순조롭게 이뤄지면 KB국민카드 조정 자기자본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16.6%에서 올 연말에는 17.6%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 명절 후 생필품·먹거리 물가 안정 나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마트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생필품과 먹거리를 중심으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생리대 50여 종을 대상으로 ‘5000원 균일가’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카드로 전액 결제 시 적용되며, 전체 대상 상품의 80% 이상이 정상가 1만원 이상 제품이다. 평균 할인율은 50%를 상회한다. 대표적으

2

더벤티, 베트남 호치민 ‘빈홈즈 그랜드 파크점’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베트남 호치민에 2호점을 열고 동남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더벤티는 호치민 ‘빈홈즈 그랜드 파크(Vinhomes Grand Park)’에 2호점을 공식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출점은 지난해 6월 개점한 호치민 1호점 운영을 통해 축적한 현지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됐다. ‘빈홈즈 그랜드 파

3

롯데마트, 캐나다산 최대 50% 할인 ‘끝돼 DAY’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가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6일간 수입 돼지고기 행사 ‘끝돼 DAY’를 진행한다. 3월 3일 ‘삼삼데이’를 앞두고 기획한 사전 프로모션이다. 캐나다산 돼지고기를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끝돼’는 ‘끝장 돼지’의 줄임말로, 지난해 선보인 수입 돼지고기 전문 브랜드다. 현지 제조사,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 점포 정형사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