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홍철 “인천공항 등 구멍 뚫린 보안, 모의 폭발물 적발 실패 반복”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5 10:57:35
  • -
  • +
  • 인쇄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인천, 김포, 제주, 김해 등 매년 적발 실패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인천공항을 비롯한 김포, 제주, 김해 등 전국 공항들이 수년간 항공보안 불시평가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홍철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경남 김해갑)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항공보안 불시평가 점검 내역’ 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위해물품·모의 폭발물 적발 실패가 반복됐다.


국토부는 ‘항공보안법’ 제33조에 따라 항공보안감독관이 일반승객으로 가장해 보안 검색, 비인가자 진입 통제 등 매년 공항의 보안업무 이행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올해 9월, 미국 국토안보부(TSA), 국토부, 국가정보원 등과 진행한 ‘한·미합동 불시평가’에서도 인천공항은 모의 폭발물 적발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인천공항에서는 보안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3월 70대 미국인이 소유한 권총 실탄이 대한항공 여객기 좌석에서 발견됐고, 4월에는 중국인 여성이 소지한 21cm 흉기를 적발하지 못했다. 

 

▲ 항공보안 불시평가 모의폭발물 등 적발 실패 내역

민홍철 의원은 “수년째 반복되는 항공보안 불시평가마저 온전히 통과하지 못해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국토부가 발표한 항공보안 강화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