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ICAO 항행위원회 현장시찰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06 11:02:15
  • -
  • +
  • 인쇄
항공교통관제시스템 등 혁신기술 접목된 주요 정책현장 찾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부터 오는 7일까지 5일간 국제민간항공기구(이하 ICAO) 항행위원회(ANC, Air Navigation Commission)를 대상으로 현장시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ICAO 항행위원회 현장시찰 개최


항행위원회(ANC)는 ICAO 산하 위원회로 항공운송의 기술 및 안전증진을 위한 국제기준을 제정하는 등 중요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우리나라는 지난 2005년 이후 항행위원을 지속 배출해 항공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현장시찰에는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프랑스, 독일 등 16개국에서 23명의 항행위원들이 참석했으며 ▲인천비행장관제탑 ▲인천항공교통관제소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우주연구원 ▲대한항공 ▲티웨이항공 등을 방문했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혁신기술과 항공을 접목시킨 항공교통관제시스템, 친환경 공항운영시스템, 도심항공교통시스템 등의 개발 및 운영현황을 항행위원들에게 소개했다. 

또 우리 정부는 급변하는 항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국제기준과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혁신기술과 항공을 접목시킨 항공교통관제시스템, 친환경 공항운영시스템, 도심항공교통시스템 등의 개발과 운영현황을 항행위원들에게 소개했다. 

박진홍 국토부 국제민간항공기구전략기획팀 팀장은 “우리나라가 항행위원으로 당선된 ‘05년 이후 처음으로 현장시찰을 추진했다”면서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의 국제기준 및 항공정책 이행현황과 항공안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룰 메이커인 항행위원회가 우리나라 항공산업 현황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국제항공사회 내 우리나라의 선도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알리익스프레스, 겨울철 해외직구 상품 안전성 점검 완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수입협회(KOIMA)와 함께 겨울철 해외직구 상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점검을 실시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일 동절기 수요가 높은 해외직구 상품에 대해 선제적인 안전성 검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해외직구 상품의 안전성을 플랫폼 차원에서 사전 관리하기 위한 조치다. 이번 점검에서는 총

2

컬리,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 'AI 스튜디오'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컬리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서비스 ‘AI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컬리는 20일 사진을 업로드하면 다양한 콘셉트의 프로필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AI 스튜디오를 컬리 앱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구글의 생성형 AI를 활용해 구현됐다. AI 스튜디오는 인형, 영화배우, 옛날 캠, 한복 등 여러 테마의 프로필 이미지를 제

3

제네시스, 2026 다보스포럼서 'GV60 마그마·GMR-001'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제네시스가 ‘2026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럭셔리 고성능 모델 전시를 통해 브랜드 비전과 혁신성을 알린다고 20일 밝혔다. 제네시스는 19일부터 23일까지(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아메론 호텔에서 ‘GV60 마그마’와 ‘GMR-001 하이퍼카’를 전시한다. 다보스포럼은 각국 정·재계와 학계 주요 인사들이 글로벌 경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