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유리섬유 보강 친환경 RC 침목 개발 ‘최초 철도 운영선 설치’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4 12:08:51
  • -
  • +
  • 인쇄
탄소배출 저감 친환경성 제고 … 내구성 강화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최정규 사장 “인천 1호선 시범 설치, 탄소중립 목표 달성·ESG 경영 실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친환경 콘크리트 소재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FRP) 보강근을 사용한 ‘친환경 RC침목(Eco2crete RC Sleeper)’을 개발하고,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인천도시철도 1호선에 시험 부설했다.

 

▲저탄소·친환경 RC 침목 현장 부설

 

RC(Reinforced Concrete)침목은 보강재를 사용한 콘크리트 침목을 말한다. Eco2crete(에코투크리트)는 Eco + CO2(이산화탄소)↓ + Concrete를 조합한 단어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킨 친환경 콘크리트를 의미한다. 


이번 시험 부설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 RC 침목’의 성능과 내구성을 실제 도시철도 운행 환경에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철도연은 대표적인 탄소배출 건설자재인 시멘트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철강산업 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칼슘계 활성화제’ 등을 활용한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 배합 소재를 울산과학기술원 및 ㈜태명실업과 함께 개발했다.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는 기존 시멘트 기반 콘크리트 대비, 시멘트 성분을 85% 대체해, CO2 배출량을 약 41% 줄였다. 압축강도는 65MPa 이상으로 기존 RC 침목(45MPa) 대비 1.44배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염소이온 침투저항성(KS F 2711) 기준에서도, 기존 RC 침목 대비 약 5배 이상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기존 RC 침목에 적용되던 철근(ㄱ형강 포함)을 전량 GFRP 보강근으로 대체 적용했다.내구성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철근 부식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RC 침목의 손상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였다.

 

GFRP 보강근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lass Fiber Reinforced Polymer)으로 제조되는 보강재로 철근 대체제로 활용되고 있다. 

시멘트 다량 치환 콘크리트와 GFRP 보강근을 적용한 ‘친환경 RC 침목’은 한국철도표준규격 중 ‘RC 침목(KRS TR 0009)’에서 요구되는 성능을 충족했으며, RC 침목 양산 라인에서 품질 재현성 확인 과정을 거쳐 인천도시철도 1호선 인천대입구역~센트럴파크역 본선에 개발품을 시범 설치했다.

이 연구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과제명 : 지속가능 철도교통을 위한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산하 철도연의 기본사업으로 진행됐다.


배영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시범 설치된 저탄소·친환경 RC 침목의 장기 거동 및 내부 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발품의 우수성을 확인할 계획이며, 성능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RC 침목 현장 부설 후 전경

최정규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친환경 RC 침목을 세계 최초로 인천 1호선에 시범 설치함으로써,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ESG 경영 실천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게 됐다”며, “더 안전하고 혁신적인 미래 교통 문화를 주도하는 교통전문기관으로서 책임감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시멘트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고 첨단 복합소재를 통해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번 성과로 국가 탄소중립 정책과 철도 현장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하였다”며, “철도 운영기관과 협력을 통한 연구성과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형 스케일·한류 아이돌 라인업…아이윌미디어, 숏폼 드라마 판도 흔든다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육성재·김지연 주연의 히트 판타지 사극 ‘귀궁’을 비롯해 김영대·표예진 주연의 ‘낮에 뜨는 달’ 등으로 판타지 기획 및 제작에 좋은 성과를 낸 드라마 제작사 아이윌미디어가 글로벌향 웰메이드 숏폼 드라마 프로젝트 두 편을 선보인다.이번 작품은 ‘혼검:헌터스’와 ‘꿈에서 자유로’로, 짧은 호흡 속에서도 고퀄리티의 밀도 있는 세계관을 구

2

ENA 스위트 호텔 남대문 서울, 가족연·돌잔치 패키지 출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ENA 스위트 호텔 남대문 서울이 9월부터 가족연과 돌잔치를 위한 특별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패키지는 소중한 가족의 기념일을 한층 더 품격 있게 기념하고자 기획됐으며, 정통 이탈리안 레스토랑 RENA의 헤드 셰프가 직접 선보이는 최고급 양식 코스 메뉴와 함께한다. 특히 선택한 패키지에 따라 다채로운 코스

3

영풍 "고려아연, SM 시세조종 구조 알고도 출자 정황"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영풍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고려아연 경영진이 하바나1호 펀드 출자 자금의 사용처를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영풍은 5일 입장문을 통해 “최윤범 회장과 고려아연 경영진이 하바나1호 펀드 출자금이 SM엔터 주식 매입에 쓰일 것을 사전에 인지한 정황이 확인됐다”며 “이는 단순한 출자자일 뿐 투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