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 ‘인프라 조성’ 본격화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4 12:51:13
  • -
  • +
  • 인쇄
국토부·인천시·SK플러그하이버스·가스기술공사와 액화수소 충전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22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 SK플러그하이버스,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전형욱 인프라본부장을 포함한 각 기관 참석자들이 협약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한국가스기술공사 최종태 본부장, 국토교통부 구헌상 정책관, 인천시 유정복 시장, SK플러그하이버스 이지영 대표, 인천국제공항공사 전형욱 인프라본부장

 

지난 1월 공사는 세계 공항 최초로 공항 지역 내 대규모 액화수소 충전소 유치를 위한 정부 공모사업인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에 인천광역시와 합동으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버스차고지 내 위치하게 될 수소차량의 정비‧세차‧주차‧휴게 및 액화수소 충전 기능을 모두 갖춘 수소교통 복합시설로서, 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시설 구축에 들어가 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과 함께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구헌상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전형욱 인천공사 인프라본부장, 이지영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최종태 한국가스기술공사 본부장이 참석해 수소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정부‧유관기관‧민간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호협력사항 등을 논의했다.


2023 인천 액화수소 포럼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홍보, 지자체 및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형성,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 협력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의 주요 협력분야는 △수소모빌리티 보급확산을 위한 충전소 구축비용 지원 등 정부.인천시의 재정적.행정적 지원 △인천공항 수소모빌리티 확대 및 지역사회 공헌 △안정적인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운영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정부의 수소모빌리티 추진 정책과 연계해 친환경 수소 차량 보급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천공항과 주변지역의 수소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공사는 인천시 및 공항지역 운수사와 협업해 오는 2025년까지 공항리무진, 통근버스 등 운행 중인 버스 총 368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등 공항지역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에 앞장 설 계획이다.


김경욱 사장은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향후 수소항공기 등 항공분야 액화수소 본격 도입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사는 정부, 민간기업 등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 친환경 공항으로의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상, ‘대상 주부봉사단’ 14기 모집
[메가경제=주영래 기자]대상이 오는 19일까지 ‘대상 주부봉사단’ 14기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2013년 출범한 ‘대상 주부봉사단’은 기업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주부봉사단이다. ‘RESPECT IN ACTION’ 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하에, 현재 전국 19개 팀에서 총 239명의 단원이 활발히 존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3년간 누적 참여 인

2

메르세데스-벤츠 딜러 '한성자동차', 연말맞이 특별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가 연말을 맞아 오는 12월 25일까지 전국 전시장에서 고객 감사 이벤트 ‘크리스마스 드라이브 위드 한성(Christmas Drive with Han Sung)’을 진행한다. 5일 한성자동차에 따르면 한 해 동안 성원을 보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춘 특별 혜택을

3

이랜드 스파오, '스파오 크리에이터' 1기 모집
[메가경제=주영래 기자]이랜드월드 SPA브랜드 스파오(SPAO)가 오는 21일까지 공식 서포터즈 프로그램 ‘스파오 크리에이터’ 1기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스파오와 패션을 사랑하는 20대 고객이다.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자 중 월 2회 이상 콘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