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탄소배출권 위탁매매 중계관리시스템 구축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14:21:53
  • -
  • +
  • 인쇄
환경부 GIR·한국거래소와 협업
금융기관 시장 참여 기반 마련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코스콤이 탄소배출권 시장의 위탁매매 제도 도입에 맞춰 중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금융기관의 배출권 시장 참여 기반을 완성했다.


코스콤은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GIR), 한국거래소(KRX)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배출권 위탁매매 제도 지원을 위한 중계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지난 24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 코스콤 본사 [사진=코스콤]

시스템은 올해 2월 시행된 정부의 배출권거래법 개정 내용을 반영해 구축됐다. 기존에는 배출기업 또는 거래소 회원 자격을 보유한 기관만 KRX 시스템에 직접 접속해 거래할 수 있어 시장 참여 주체가 제한적이었다.

이번 중계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금융기관은 증권사를 통한 위탁매매 방식으로 배출권 거래가 가능해졌으며, NH투자증권이 첫 번째 참여 회사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스콤은 배출권 위탁매매 지원을 위한 서버·네트워크·전용회선 등 인프라를 구축해 GIR에 제공하고, 거래 데이터를 취합·검증·가공해 증권사·배출권등록부(ETRS)·상쇄등록부(ORS) 등 관계기관과 연계하는 중계 기능을 구현했다.

또 지난 8월부터 2개월간 GIR, 한국거래소, NH투자증권과 모의 테스트를 진행하며 위탁매매 체계 도입을 위한 기술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내년에는 참여 증권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코스콤은 파생상품(선물) 도입 등 향후 제도 확장에 대비해 중계관리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기우 코스콤 금융사업본부장은 “코스콤이 탄소배출권 시장 거래 저변 확대를 위한 핵심 인프라를 담당하게 돼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안정적인 중계관리시스템 제공을 통해 거래 편의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국내 탄소금융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승제 하숙집', 일타 강사 정승제 vs 수학 전공 하숙생들 대격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정승제 하숙집’에서 정승제의 아성에 도전하는 수학 전공생들의 공습이 시작된다. 14일(수) 저녁 8시 방송되는 티캐스트 E채널 예능 프로그램 ‘인생 때려잡기: 정승제 하숙집’(이하 ‘정승제 하숙집’)은 8회에서는 하숙생들이 처음으로 자유시간을 즐기는가 하면, 수학 전공생들이 정승제를 상대로 ‘수학 강연 배틀’에 나서는 모습이 펼

2

아모레퍼시픽 ‘헤라’부터 한국화장품 ‘더샘’까지...K-브랜드지수 화장품 브랜드 부문 발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화장품 브랜드 부문 1위에 헤라가 선정됐다고 13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

3

이스타항공, ‘슈퍼 스타 페스타’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스타항공은 오는 14일부터 연중 최대 규모의 항공권 할인 프로모션인 ‘슈퍼 스타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프로모션은 이스타항공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웹)을 통해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접속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선별로 판매 일정이 나뉜다. 일본·대만·중국·카자흐스탄 노선은 14일 오전 10시, 국내선과 태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