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이앤씨, 국내 최초 전기차 ‘무인 충전‧주차 시스템’ 개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0-07 14:48:28
  • -
  • +
  • 인쇄
무인 기계식 주차시스템에 전기차 자동 충전기술 적용

코오롱글로벌 자회사 코오롱이앤씨는 6일 기계식 주차시스템 전문회사 신우유비코스와 ‘건축물 내 전기차 충전 자동화 시스템’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가 국내 최초로 공동개발에 나선 전기차용 기계식 주차시스템은 기존 기계식 주차시스템에 자동 이동시스템을 결합한 기술로 공동특허를 출원, 지적재산권을 공유하게 된다.

 

▲ 협약식에 참석한 (앞줄 왼쪽부터) 김문재 신우유비코스 대표이사와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이사 [사진=코오롱 이앤씨 제공]

 

전기차를 팔레트에 주차 후 충전건을 차량과 결합하면 팔레트가 충전공간으로 자동 이동한다. 또 충전이 끝나면 대기장소로 자동 이동된다. 운전자의 별도 이동 조작이 필요없다.

또 코오롱의 자체 개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IoK’를 접목해 실시간 충전상태와 주차장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 공용주택용 기계식 주차장 설명도 [코오롱 이앤씨 제공]

 

현재 각 시‧도별 자체 조례에 따르면 건축물 내 최소 한 포인트에서 최대 다섯 포인트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반해 충전시설 공급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충전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 사이 충전시설을 점유하고 있는 차량 문제와 충전 대기 공간 확보 등의 문제가 꾸준히 민원으로 제기되고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개발한 기술을 통해 충전시설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되는 동시에 관련 민원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는 “수주 예정 프로젝트 설계에 전기차용 기계식 무인자동화 주차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며 “기존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시설 고효율화 추진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사회복지 유공 강남구청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는 11일 서울 강남구 역삼문화센터에서 진행한 ‘제6회 강남복지포럼’에서 현대백화점사회복지재단이 사회복지 유공 부문 강남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여식에는 장호진 현대지에프홀딩스 사장, 조성명 강남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강남복지포럼은 사회복지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을

2

에이블리 4910, 배송 서비스 ‘오늘출발’ 도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이 빠른 배송 서비스 ‘오늘출발’을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4910 오늘출발은 주문 당일 배송 출발을 보장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다. 쇼핑몰, 브랜드 등 입점 마켓이 직접 배송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각 마켓이 설정한 마감 시간 전까지 주문하면, 주문 당일 배송을 시작하는 방

3

IBK기업은행,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의 자녀 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IBK아이돌봄지원’은 정부가 시행 중인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에게 기업은행이 1인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는 서비스다.‘IBK아이돌봄지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