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이앤씨, 국내 최초 전기차 ‘무인 충전‧주차 시스템’ 개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0-07 14:48:28
  • -
  • +
  • 인쇄
무인 기계식 주차시스템에 전기차 자동 충전기술 적용

코오롱글로벌 자회사 코오롱이앤씨는 6일 기계식 주차시스템 전문회사 신우유비코스와 ‘건축물 내 전기차 충전 자동화 시스템’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가 국내 최초로 공동개발에 나선 전기차용 기계식 주차시스템은 기존 기계식 주차시스템에 자동 이동시스템을 결합한 기술로 공동특허를 출원, 지적재산권을 공유하게 된다.

 

▲ 협약식에 참석한 (앞줄 왼쪽부터) 김문재 신우유비코스 대표이사와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이사 [사진=코오롱 이앤씨 제공]

 

전기차를 팔레트에 주차 후 충전건을 차량과 결합하면 팔레트가 충전공간으로 자동 이동한다. 또 충전이 끝나면 대기장소로 자동 이동된다. 운전자의 별도 이동 조작이 필요없다.

또 코오롱의 자체 개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IoK’를 접목해 실시간 충전상태와 주차장 상황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 공용주택용 기계식 주차장 설명도 [코오롱 이앤씨 제공]

 

현재 각 시‧도별 자체 조례에 따르면 건축물 내 최소 한 포인트에서 최대 다섯 포인트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반해 충전시설 공급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충전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 사이 충전시설을 점유하고 있는 차량 문제와 충전 대기 공간 확보 등의 문제가 꾸준히 민원으로 제기되고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개발한 기술을 통해 충전시설로 인한 불편함이 해소되는 동시에 관련 민원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철 코오롱이앤씨 대표는 “수주 예정 프로젝트 설계에 전기차용 기계식 무인자동화 주차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며 “기존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시설 고효율화 추진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전자, '직장인이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 3년 만에 1위 탈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전자가 '한국 직장인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자리를 3년 만에 되찾았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플랫폼 블라인드에 따르면 2025년 한 해 동안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설문 응답 23만6106건을 분석한 결과,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22

2

GS25, 밸런타인데이 맞이 ‘GS25 달콤페스티벌’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GS25가 밸런타인데이부터 화이트데이까지 두 달간 이어지는 ‘GS25 달콤페스티벌’을 개최하며 데이(day)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GS25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몬치치, 몽모, 셔레이드쇼, 카카오 이모티콘 등 인기 캐릭터 IP를 활용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선물세트에는 키링, 스마트톡, 마우스패드, 이모티콘 이용권 등 굿즈를

3

현대백화점 목동점, “키움히어로즈와 나이키 콜라보 상품 만나보세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현대백화점은 오는 8일까지 목동점 7층 보타닉 하우스에서 ‘히어로즈 나이키 팬웨어’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키움히어로즈와 나이키가 협업해 만든 유니폼을 선보인다. 후드 티셔츠와 스타디움 재킷 등 의류 상품을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키움히어로즈 유니폼(블랙)’, ‘키움히어로즈 후드 티셔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