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K-드론시스템 실증시연 성공적 수행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8 15:53:41
  • -
  • +
  • 인쇄
K-드론시스템의 드론교통관리로 안전한 드론 임무수행 선보여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항공안전기술원은 지난 21일 드론의 하늘길 시대를 열기 위한 기반기술인 드론교통관리시스템을 실증하는 ‘2023년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 사업’ 실증시연회를 대구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군위댐 지사에서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 사업은 국토교통부 R&D 과제로 개발한 드론교통관리 기술의 실용화 촉진과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추진중인 사업이다. 

 

▲ 지난 21일 대구광역시 한국수자원공사 군위댐 지사에서 항공안전기술원과 참여사업자 등 담당자들이 K-드론시스템 실증시연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의 비행계획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위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통관리시스템이며, 무인비행장치의 안전 운항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17~’22) 이다. 

올해 3월, 국토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K-드론시스템 실증 공모사업에 한국도로공사, 해양드론기술, 스마티, 씨너렉스, 한국수자원공사, GS칼텍스 등 6개 수행 사업자를 선정해 실증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실증시연은 참여 사업자들의 고유업무와 국민의 실생활 영역에서 드론을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행체간 충돌, 비인가 드론 탐지 및 조우, 드론 통신망 품질 확보 등 드론 교통관리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개최됐다.

 

구체적으로 서로 다른 임무를 수행중인 드론이 상호 인접할 때,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서로 우측 회피하거나 중지해 기체 충돌 위험에 대비하는 교통관리 시나리오를 통해 실증이 진행됐다. 

통신 3社(STK, KT, LGU+)의 네트워크 통신망을 모두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환경에서의 식별장치 통신 성능을 확인했다.

특히, 올해 사업자 중 3개 사업자는 각각의 목적에 필요한 드론 식별 장치를 개발·개조하고, 이를 K-드론시스템과 연계해 실증을 수행했다.

 

드론 식별 장치 개발·개조 사업자는 LTE 통신환경이 불안정한 해상용 드론위치식별장치(MaRID) 국내 최초 개발과 상용기체(DJI 매빅 등)에 탑재할 수 있는 4가지 종류의 드론 식별장치 개발, 또한 고정밀 RTK GPS 측위장치(오차범위 : 위·경도 3cm, 고도 : 10cm)와 드론 식별장치를 통합한 ‘LTE 통합 보급형 RTK GPS’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 실증을 통해 항공안전기술원과 참여사업자는 드론식별장치의 통신프로토콜을 합의하고, 네트워크방식의 식별장치와 통신망에 관해 통신 3社 및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성능요구안을 도출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국토부의 지원을 받아 지난 6월부터 R&D 과제(다목적 복수 저고도 드론교통관리 시스템 및 드론 식별기술 개발 사업)를 국내 드론교통관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다. 

추후 외국 기관·기업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ICAO Drone Enable 참가 및 NASA, FAA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장은 “이번 시연회를 통해 IT 기술강국의 면모를 보여주며 K-드론시스템을 최고의 드론교통관리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