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X중기 제품 '콜라보', 해외시장 개척 '활짝'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5 17:17:09
  • -
  • +
  • 인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관 'CAST사업'
국내 중소기업·한류 IP 결합...한류 글로벌 확산 새 교두보 마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이 한류 콘텐츠와 협업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제품에 스토리를 더한 새로운 상품으로 탄생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것이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에 따르면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이하 CAST사업)'에 참여한 국내 중소기업들이 해외에서 인지도를 높이거나 현지 상시 판매를 확정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한류 콘텐츠X중기 제품 '콜라보', 해외시장 개척 '활짝'


'CAST(Connect, Accompany to make Synergy and Transformation)사업’은 인기 한류 지적재산권(IP)을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과 매칭하는 것이 특징이다. IP와 기업이 협업해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와 유통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0년 시작됐으며 올해 슬로건은 'New wave begins, be CAST'이다.

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21일부터 11월 17일까지 영국 런던의 쇼핑 중심지 쇼디치 하이스트리트에 위치한 '75 REDCHURCH'와 'MK2UK'에서 국내 중소기업 16개사 78개 제품이 참여한 '2023 CAST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이 기간 동안 423개 제품이 판매돼 약 3200만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특히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 등의 기업은 팝업 프로모션 기간 중 판매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 현지 상시 판매가 확정됐다.

알비이엔씨의 '마르헨제이'는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팩션 백 브랜드다. 동물 애호가이며 반려견 '줄리'의 가족인 배우 설인아가 마르헨제이와 함께 환경을 아끼는 마음과 동물에 대한 애정을 '로이 미니' 캔버스 백에 담았다.

이스트앤드의 '시티브리즈'는 모델이자 인플루언서인 박제니와 협업해 트렌디한 23FW 유니섹스 제품을 선보였다.

또 'BUHEE'는 배우 정일우와 협업해 '균형'을 컨셉트로 단순함과 비움의 철학을 표현할 수 있는 소재로 균형과 왜곡의 중간에서 새로운 패션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이번 CAST사업을 통해 유의미한 글로벌적 성과를 달성했으며, 한류 콘텐츠 통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단계별 전문 컨설팅 및 홍보, 유통 등 다방면에 걸친 지원을 통해 소비재 생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CAST사업'은 잠재력과 기술력을 갖춘 한국 중소기업과 한류 콘텐츠가 만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제품의 기획·개발, 홍보, 유통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올해는 패션과 뷰티, 리빙·라이프 등 다양한 분야 기업이 참여해 한류 IP를 활용한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했다. 패션 분야에서는 의류(박제니, 태이, 정일우, 박세정, 하나령, 픽시 등과 협업)부터 액세서리(트라이비), 신발(원밀리언), 가방(설인아)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였다.

 

한류스타가 직접 디자인 아이디어를 내거나 그림을 그려 제품에 반영하기도 했다. 뷰티 분야에서는 컬러 립밤(빌리 협업)과 코팩(유나이트), 향수(AB6Ⅸ), 어린이화장품(토리양) 등을 개발했다. 리빙·라이프 분야는 다리마사지기(엔믹스 협업), 배틀그라운드를 활용한 보드게임, 러그(정혁), 무드등(그림비) 등이 완성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세라젬, 2025 소비자 ESG혁신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세라젬이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제3회 소비자 ESG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소비자안전상 시니어안전 부문을 수상했다고 22일 전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소비자 ESG혁신대상’은 ESG소비자이니셔티브가 미래소비자행동, 소비자권익포럼과 공동 주관해 기업의 ESG 경영을 투자자 중심 지표에서 소비자 중심의 실천으로 확장하

2

CJ도너스캠프, 2026년 ‘CJ도너스캠프 장학’ 참여자 모집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도너스캠프가 2026년 ‘CJ도너스캠프 장학’ 참여자를 모집하며, 전년보다 최종 선발 인원을 늘린다고 22일 밝혔다. CJ도너스캠프는 “기업은 젊은이의 꿈지기가 되어야 한다”는 이재현 이사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2005년에 설립된 CJ나눔재단의 나눔 플랫폼이자 대표 브랜드이다. 전국 4000여 개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복지시

3

소노펫클럽앤리조트, 유기견 임시보호 프로그램 결실… ‘매튜’ 새 가족 찾았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소노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반려동물 동반 복합문화공간 소노펫클럽앤리조트는 소노수의재단과 함께하는 유기견 임시보호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0일 임시보호견 ‘매튜’가 새로운 가족을 맞이했다고 22일 밝혔다. 소노펫클럽앤리조트는 지난 7월부터 소노수의재단 및 서울시립동물복지지원센터와 함께 ‘유기견 임시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있다. 소노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