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추석상여금, 보름달은 둥글게 뜨건만 우리네 마음은...

정우석 / 기사승인 : 2015-09-11 10:48:12
  • -
  • +
  • 인쇄

[메가경제 정우석 기자] 평균 추석상여금 규모를 보면 경기가 단박에 가늠된다.


매년 이맘때 봉급쟁이들의 평균 추석상여금에는 각 기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과 기업가들의 양심이 들어 있다.


아무래도 장사가 잘 되는 기업은 평균 추석상여금을 듬뿍 책정하고 곳간이 빈 기업은 아무리 추석상여금을 주고 싶어도 그건 경영주 마음뿐이다.


잡코리아가 직장 근로자 600여명에게 이번에 추석상여금을 받느냐고 물으니 설문에 응한 사람의 절반이 평균 추석상여금을 받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기업 직원은 형편이 나았다. 하지만 그것도 10명 중 6명만 추석상여금의 혜택을 누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평균 추석상여금은 대학생 한 달 아르바이트 정도에 불과한 80만원 정도였다. 호시절이 갔음을 절로 실감케 하는 액수다.


기업들에게 평균 추석상여금과 관련해 공통적인 사항은 작년에 비해 올해 ‘자금이 쫄았다’는 것.


이는 당연히 추석상여금 삭감 내지 지급불가로 이어진다.


지난달 말 평균 추석상여금과 관련해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메르스 여파로 인한 내수부진으로 중기 자금형편이 좋지 않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우석
정우석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