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원 금투협회장 돌연 사망에 업계 충격...비통한 심정에 침통

김기영 / 기사승인 : 2019-11-07 13:14:39
  • -
  • +
  • 인쇄
자택서 숨진 채 발견 경찰 수사중…극단적 선택 가능성

[메가경제 김기영 기자] 권용원(58) 금융투자협회장이 돌연 숨진 채 발견되면서 협회와 증권업계가 충격에 빠졌다.


경찰에 따르면 권 회장 가족은 6일 오전 10시쯤 서울 서초구 자택 욕실에서 권 회장이 숨져 있는 것을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경찰은 권 회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 회장은 전날까지 업무를 봤으나 이날은 출근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권 회장은 최근 운전기사와 임직원에게 폭언한 녹음 파일이 공개되면서 논란에 휘말려 사퇴 압박을 받았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이 돌연 사망하면서 협회와 업계는 충격에 빠졌다. [사진= 메가경제DB]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이 돌연 사망하면서 협회와 업계는 충격에 빠졌다. 사진은 여의도 금투센터 모습. [사진= 메가경제DB]


금투협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권 회장의 사망 소식이 언론을 통해 처음 알려지자 "우리도 기사를 통해 지금 소식을 접했다"며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후 사망 사실이 경찰과 유족 등을 통해 확인됐고, 금투협 관계자는 "오늘 회장님이 자택에서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비통한 심정"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경찰이 권 회장의 극단적 선택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해 "사망 원인은 경찰 조사가 이뤄져야 정확히 알 수 있어 우리가 말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금투협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설립된 조직이다. 협회 회원 간 공정 거래 확립·투자자 보호·금융투자업 건전 발전 등을 주요 업무로 삼고 있다.


권 회장은 지난해 1월 금투협 임시총회에서 241개 정회원사 투표를 거쳐 제4대 금투협회장으로 당선됐다.


앞서 권 회장은 기술고시(21회)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년간 공직 생활을 했다. 그 후 다우기술 부사장, 키움인베스트먼트 대표 등을 거쳐 2009년 4월부터 금투협에 취임하기 직전까지 키움증권 사장을 맡았다.



권용원 금투협 회장이 6일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사진= 연합뉴스]
권용원 금투협 회장이 6일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사진= 연합뉴스]


금투협회장에 취임한 권 회장은 투자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자본시장 과세체계를 개편하도록 당국에 꾸준히 건의했고, 이후 실제 증권거래세 인하가 이뤄지는 등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권 회장의 임기 만료는 2021년 2월로 1년 넘게 남았다. 그러나 최근 운전기사, 임직원 등과 대화한 녹음 파일이 공개돼 논란이 제기됐고, 사무금융노조에서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권 회장은 지난달 30일 금투협 이사회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숙고 끝에 남은 임기까지 협회장 직무를 수행하기로 했다"며 속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당시 권 회장은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더 낮은 자세로 책임감 있게 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무금융노조는 “가해자의 재발방지대책을 믿을 수 없다”며 권 회장의 잔여 임기 수행을 비판하면서 즉각적인 퇴진을 재차 요구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기영
김기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신사, 이른 추위에 겨울 슬리퍼 인기 급상승···퍼·패딩 슬리퍼 거래액 3.5배 ‘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11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의 카테고리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방한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가운데 패딩·퍼 슬리퍼 거래액은 3.5배로 늘었다. 또한, 11월 첫째 주 무신사 주간 인기 상품 랭킹에도 퍼·플리스 안감이나 패딩 소재를 적용해 보온성을 높인 겨울용 신발이 다수 상위권

2

SPC삼립, 황종현 대표 사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삼립은 황종현 대표이사가 사임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기존 황종현, 김범수 각자 대표이사에서 김범수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된다. SPC그룹은 지난 4일 고위직 인사를 통해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를 맡았던 경재형 부사장을 SPC삼립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경 수석부사장은 김범수 대표이사와 각자대표 체제로 SPC삼립을 운영할

3

정관장 'GLPro', 2025 블루런 스폰서 참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관장의 혈당·체지방 다이어트 브랜드 ‘GLPro’가 (사)한국당뇨협회와 스포티비뉴스가 주최하는 ‘2025 블루런(Blue Run)’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 10일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블루런’은 혈당 관리 및 인식 개선을 위해 마련된 국내 유일의 마라톤이다. 제2회 블루런은 11월 9일 경기 성남시 탄천종합운동장 일대에서 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