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재규어·한국GM·다임러·포르쉐·BMW 등 20개 차종 제작결함 4만3천대 리콜

메가경제 / 기사승인 : 2019-12-16 18:49:02
  • -
  • +
  • 인쇄

국토교통부는 한국닛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지엠(GM), 다임러트럭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베엠더블유(BMW)코리아에서 제작·수입 판매한 총 20개 차종 4만30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큐브’ 4976대는 전원분배장치 결함으로 회로단락 및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또, ‘맥시마’ 1597대는 제조 공정상 결함으로 브레이크 오일이 새어나와 브레이크 잠김방지장치(ABS)제어 회로기판으로 흘러 들어갈 경우 전기 쇼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됐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10개 차종 1만8371대는 긴급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다만, 2016년식·20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및 2015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2D’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시정조치 할 예정이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한국GM에서 제작하여 판매한 ‘알페온’ 1만6672대는 전자식진공펌프의 배선 커넥터 결함으로 케넥터 내 수분 유입으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2세대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606대는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포르쉐코리아가 수입한 911 카레라 397대(미판매)는 센터콘솔 제어장치 결함으로 특정조건에서 비상등 스위치를 켜도 비상등이 점등되지 않아 리콜에 들어간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만트럭버스코리아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라이온스시티(Lion’s City) CNG 23대는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인해 가스가 새고, 이로 인해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 된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마지막으로,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K1600B 등 3개 이륜 차종 440대는 변속기 부품 체결 결함으로 변속기가 파손돼 주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리콜대상 자동차.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해당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메가경제
메가경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새 학기 자녀폰 고민 끝…SKT, '아이러브 ZEM' 혜택 쏟아진다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6년 새 학기를 앞둔 학생과 학부모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한데 모은 ‘아이러브 ZEM 새 학기 페스티벌’을 26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키즈 전용 브랜드 ZEM(잼)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단말·요금제·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그 중 ZEM 앱은 안심 기능으로

2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외식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신세계푸드의 아메리칸 스타일 게스트로펍 ‘데블스도어’가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데블스도어는 최근 외식시장 전반에 가성비 중심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매주 월요일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센트럴시티점과 코엑스점에서 1인당 3만원으로

3

대한항공, 드론 군집AI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무인기 사업 본격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드론 전문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무인기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26일 파블로항공과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무인기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계약 체결식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