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 반도체 분야서 TSMC에 경쟁우위 설 것”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1-15 08:08:36
  • -
  • +
  • 인쇄
온디바이스 AI 전환ㆍTSMC 대비 지정학적 유리 등 반도체 시장 환경 유리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삼성전자가 AI 반도체 분야에서 TSMC에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KB증권은 15일 이같이 밝히고 “최근 AI 메모리 생산에 파운드리 공정을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AI 칩셋 성능 향상 위한 메모리 병목 현상 해결 관건

최근 AI 칩셋 출시 속도가 빨라지면서 메모리 병목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BM, LPDDR, CXL 등 맞춤형 메모리 생산을 고객사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만일 삼성전자가 이를 해결한다면 파운드리 공정을 활용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메모리를 생산함으로써 AI 칩셋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선제적 전략을 가져갈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에 맞춰 턴키 솔루션 제공

CES 2024 기조연설에서 인텔, 퀄컴,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기업들은 향후 AI 시장이 클라우드 중심에서 온디바이스 중심으로 전환될 것임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파운드리, 세트 기술을 동시 보유한 유일한 업체로서 온디바이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것이 김 연구원의 예측이다.

AI 반도체 생산 문의 급증, 파운드리 생태계 강화

최근 삼성 파운드리에 전 세계 AI 스타트업들의 AI 반도체 생산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도 좋은 징조로 받아들여진다.

김 연구원은 이는 삼성전자가 메모리, 파운드리, 로직 사업을 동시 보유하여 턴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선단부터 레거시까지 다양한 파운드리 공정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또한, AI 반도체 개발 기간 (2~3년)을 고려할 때 TSMC 대비 지정학적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도 삼성전자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SAFE 파트너십 강화로 설계 및 개발 기간 단축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생태계 강화를 위해 SAFE(Samsung Advanced Foundry Ecosystem) 파트너인 팹리스, 디자인하우스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설계 노하우 공유, PDK(공정설계키트) 및 MPW(멀티 프로젝트 웨이퍼) 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고객사의 AI 반도체 설계 및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 연구원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삼성전자는 중장기적으로 AI 반도체 분야에서 TSMC에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파운드리 생태계 확대와 턴키 솔루션 시너지를 바탕으로 AI 반도체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