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이재준 수원시장 제치고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 1위 영예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1 11:00:45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이동환 고양시장이 선정됐다고 1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은 경기도 지자체장을 대상으로,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8256만 3823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경기도 지자체장 부문은 이동환 고양시장이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이재준 수원시장(2위), 주광덕 남양주시장(3위), 최대호 안양시장(4위), 김경희 이천시장(5위), 이민근 안산시장(6위), 김보라 안성시장(7위), 김경일 파주시장(8위), 신상진 성남시장(9위), 이현재 하남시장(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K-브랜드지수에서 이동환 고양시장이 1위에 오른 것은 3기 신도시 개발 이슈와 도시 성장 전략이 주목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경기도 지자체장은 광역과 기초 행정의 경계가 모호한 만큼 도시 경쟁력과 생활 정책이 동시에 브랜드 경쟁력에 반영되고 있다. 교통·주거·산업 정책 뿐만 아니라 시민과의 소통 방식이 온라인 빅데이터 지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사에서 이재준 수원시장은 2위로 내려갔지만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했고,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최대호 안양시장의 부상은 경기 동부권의 브랜드 파워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기존 상위권이었던 일부 지자체장은 순위권에서 밀려나며 지역별 브랜드 경쟁 구도가 새롭게 재편되는 상황이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銀, 협업 컨텐츠 3500만뷰 흥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운 쿠팡플레이의 인기 웹드라마 ‘직장인들’과 협업해 제작한 에피소드가 SNS 채널 누적 조회수 35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콘텐츠는 지난 9월 13일 공개된 ‘직장인들’ 시리즈의 한 에피소드로, 직장인의 업무 상황 속에 우리은행 브랜드를 위트 있게 녹여내 주목을 받았다. 이 영상은 유튜브·인스타그램·틱톡 등

2

현대해상, 재택간병 보장 담은 상품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해상은 재택 치료 시에도 간병인을 지원하는 상품인 '마음을 더하는 케어간병인보험'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간병이 필요한 노인 인구 증가와 길어지는 간병 기간에 대한 고객의 걱정을 해소하고자 마련한 상품이다. 이번 상품은 환자와 보호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전문 요양보호사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3

삼성화재, '마이핏 건강보험' 개정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화재는 지난해 7월 첫 선을 보인 '마이핏 건강보험'을 개정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마이핏 건강보험'은 고객의 건강상태와 생애주기에 맞춰 필요한 보장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듈형 건강보험이다. 출시 당시부터 맞춤형 설계, 무사고 계약전환 할인, 납입지원 기능 등 새로운 구조로 호응을 얻어왔다. 이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